본문 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닫기

e영상 역사관

주메뉴

기록음성

대통령 신년사 전반부

제작연도 1990년 12월 31일

상영시간 04분 32초

출처 91년도대통령신년사

음성녹음자료 Sound Only
대통령 신년사 전반부

친애하는 국민 여러분 1991년 새해 아침이 밝았습니다. 새해 여러분 모든 소원을 성취하시고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충만하기를 기원합니다. 저는 1991년이 우리나라가 큰 발전을 이루는 한해가 될 것이라는 믿음을 여러분과 함께 나눕니다.

안팎으로 우리가 맡고 있는 도전의 바람은 그 어느 때보다도 거셉니다. 그러나 우리 모두가 키운 희망의 나무는 굳건한 뿌리를 대지 속에 뻗어 이제 어떠한 바람도 이길 수 있습니다.

저는 이 아침 전국의 방방곡곡 사회 각 분야에서 오늘의 자랑스러운 나라를 이루기 위해 땀 흘려 일해 온 국민 여러분 모두가 더 큰 희망으로 새해를 맞으시기를 바랍니다.

우리 국민들은 저 시베리아의 동서로부 ?남극의 과학기지에 이르기까지 온 세계를 무대로 밤낮없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저는 나라밖에서 새해를 맞는 600만 해외동포 여러분들께 따뜻한 인사를 드립니다.

새해에는 지난 반세기 분단으로 갈라져 살아 온 북한 동포들께도 축복의 서광이 비추어지기를 기원합니다. 내외 국민여러분 21세기를 눈앞에 두고 세계는 혁명적인 변혁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세계를 동서로 갈라 대결과 전쟁을 불러 온 냉전체제가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 정책 보기

영상자료 이용문의 한국정책방송원 방송영상부 영상자료실 : 044-204-82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