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닫기

e영상 역사관

주메뉴

기록음성

경제분야

제작연도 1991년 01월 08일

상영시간 07분 11초

출처 91대통령연두기자회견1

음성녹음자료 Sound Only
경제분야

올해 우리 경제는 밖으로 페르시아만 사태에 따른 유가의 불안, 또 경제 세계경제의 침체, 또 우루과이 라운드 협상과 통상마찰 등 어려움이 겹친 상황을 맞고 있습니다.

지금 우리는 대망의 선진국 대열로 뛰어오르는 마지막 한 단계를 눈 앞에 두고 있습니다.

선진 경제를 이루기 위해서는 성장의 활력을 충전하여 경제 규모를 키워갈 뿐만 아니라 기술과 산업 구조, 기업 경영으로부터 국민의 의식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한차원 더 높게 발전시켜야 합니다.

우리는 안정 구조를 견제하면서 올해 7%의 성장을 이룰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은 올 연말 1인당 국민 소득이 6천 2백달러 교육량은 1천 5백억 달러로 선진국을 향한 한 걸음 ?더 다가서게 될 것입니다.

올해 우리 경제는 밖으로 페르시아만 사태에 따른 유가의 불안, 또 경제 세계경제의 침체, 또 우루과이 라운드 협상과 통상마찰 등 어려움이 겹친 상황을 맞고 있습니다.

우리 경제는 또 내부적으로도 유가 임금의 상승에 따른 물가의 불안 요인을 안고 있으며 우리 산업의 경쟁력이 시원스럽게 회복되지 않고 있습니다.

올해 물가 임금 노사관계의 안정을 우리 경제의 앞날을 좌 飴求?결정적인 요인이 될 것입니다. 물가와 임금이 또 다시 급속히 오를 경우 그나마 되살아 나고 있는 우리 상품의 경쟁력은회복 불능의 상태에 빠질 것이며,

우리 경제도 주저 앉고 말 것입니다. 지난 30년간 피땀흘린 우리의 노력은 물론이고, 머지않아 선진국에 진입할 꿈도 헛된 것이 될 것입니다.

저는 오늘 이 자리에서 근로자와 기업, 모든 경제주체가 이 동면한 현실을 깊이 인식하여 우리 경제의 안정과 발전을 위해 사회적인 합의를 이루어줄 것을 촉구합니다.

정부와 모든 경제 주체는 올해 페르시아만 사태의 악화로 인한 유가의 폭등과 같은 특별한 요인이 없는 한 모든 제품과 서비스 요금 집값 전화세 등 가격 인상을 최대한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 정책 보기

영상자료 이용문의 한국정책방송원 방송영상부 영상자료실 : 044-204-82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