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닫기

e영상 역사관

주메뉴

대통령기록영상

이 대통령 중남미 순방, 성과와 의미

제작연도 2012-06-28

상영시간 07분 10초

출처 정책&이슈

이 대통령 중남미 순방, 성과와 의미

이명박 대통령이 중남미 순방을 마치고 어제 저녁 귀국했습니다.
이번 순방에 동행했던 이해림기자와 함께 성과와 의미를 짚어보겠습니다.
이해림 기자 어서오세요.
멕시코, 브라질, 칠레, 콜롬비아로 이어지는 8박11일간이었죠.
역대 순방 중에 가장 길었는데요.
하나씩 정리해보죠.
첫 일정이 G20 정상회의였죠?
네, 멕시코 로스카보스에서 열린 G20 정상회의는 유럽 재정위기의 해법 찾기가 주요 의제였는데요, 첫날 회의에서 열 번째 발언자로 나선 이 대통령은 처절하게 근본대책을 촉구한다며 유로존의 구조개혁을 강하게 압박했습니다.
지난해 프랑스에서 열린 G20 정상회의에서는 유로존에 뼈를 깍는 구조조정이 필요하다고 충고했었는데, 발언 강도는 더욱 세졌습니다.
유로존 위기가 우리 경제에도 타격을 주고 있기 때문인데요, 이 대통령은 1997년 우리나라의 외환위기 극복 경험을 예로 들며 당사국들이 위기를 극복하겠다는 강한 의지와 근본적 구조조정을 통해 시장 신뢰를 회복하고 성장동력을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브라질에서 열린 유엔 지속가능발전정상회의에선 '녹색성장'이 최대 화두였다구요.
네, 유엔 지속가능발전정상회의는 지구 환경과 개발의 공존을 모색하는 국제회의로, 지구촌 최대 규모로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에서 열렸는데요, 이 대통령은 최근 경제위기와 빈부격차 확대 문제, 기후변화 문제 등에 대응하면서 성장을 이끌어갈 수 있는 전략으로 우리의 녹색성장 전략을 제시해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
기조연설 내용부터 들어보시죠.
대통령/Rio+20 정상회의 기조연설
"녹색성장은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에너지와 환경문제를 해결하는 자체를 새로운 성장동력과 삶의 방식으로 삼는 역발상의 정책입니다"
회의를 계기로 우리나라가 주도해 설립한 글로벌 녹색성장연구소, GGGI가 국제기구로 공인된 점도 순방의 성과로 꼽힙니다.
이 대통령은 2009년 12월 덴마크에서 열린 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에서 GGGI의 설립 구상을 발표했었는데요, 꼭 6개월 뒤 서울에서 GGGI가 공식 발족했고, 불과 2년 만에 국제기구 전환이 이뤄지게 된 겁니다.
GGGI는 앞으로 참가국들의 비준을 거쳐 오는 10월 서울에서 국제기구로 출범할 예정입니다.
서명식에 참석한 줄리아 길라드 호주 총리와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은 GGGI의 국제기구 전환은 이 대통령의 역할이 컸다며,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하기도 했는데요, 김상협 청와대 녹색성장기획관도 민간기구 설립 2년만에 국제기구로 전환되는 것은 세계 외교사에서도 유례를 찾기 힘들다며, 우리 외교의 쾌거라고 평가했습니다.
무엇보다 이번 순방에서 이 대통령은 태평양동맹 국가들과의 통상 교역을 확대하는데 주력했는데요, 콜롬비아와는 이번에 FTA가 타결됐죠?
네, 이틀 전이었죠.
협상 시작 2년6개월만에 양국은 FTA 협상의 최종 타결을 선언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FTA 타결로 혈맹인 양국관계를 한단계 도약시킬 것이라고 강조했는데요, 공동기자회견 내용 잠시 들어보시죠.
대통령/한.콜롬비아 정상 공동 기자회견
"양국은 여러 측면에서 한국은 남미의 관문으로 콜롬비아를 대할 것이고, 콜롬비아는 아시아의 관문으로 한국을 하겠다는 굳건한 관계로 발전하기로 합의했습니다"
협정이 발효되면 10년 이내에 사실상 모든 품목의 관세가 철폐된다고 볼 수 있는데요, 현재 35%로 높은 자동차의 관세는 10년 동안 단계적으로 사라지고, 콜롬비아산 커피는 3년 안에 무관세로 들어올 수 있게 됩니다.
쌀이나 고추, 마늘 같은 민감 품목은 아예 협상에서 배제됐고, 콜롬비아산 쇠고기는 일부 부위에 한해 19년에 걸쳐 관세를 없애기로 했지만, 워낙 수출량이 적어서 우리 축산 농가의 피해는 거의 없을 것이라고 정부는 설명했습니다.
콜롬비아는 중남미 3위 ...

[본문내용 전체보기]

출처 : 정책&이슈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 정책 보기

영상자료 이용문의 한국정책방송원 방송영상부 영상자료실 : 044-204-82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