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닫기

e영상 역사관

주메뉴

기록음성

건설부 장관 보고

제작연도 1970-04-15

재생시간 03분 53초

출처 호남고속도로기공식

건설부 장관 보고

대통령 각하를 모시고 오늘 이곳 전라북도 완주군 조천 면에서 대외 귀빈과 전라남북도 도민 여러분이 모이신 가운데 호남고속도로 기공식을 거행하게 된 것을 한없이 기쁘게 생각합니다.

오늘 기공하게 된 호남고속도로는 호남지방의 열망을 이룩하는 역사적 과업이며 서울~인천, 서울~부산 간 고속도로에 이어 우리정부가 세 번째로 시도하는 대 토목사업으로서 대전을 기점으로 하여

전주를 거쳐 순천에 이르는 전장 289킬로미터의 우리나라 곡창인 호남평야를 누비는 대동맥이 되겠습니다.

전라남북도 도민 여러분 위대하신 박 대통령 각하께서는 이 민족적 대과업인 호남 고속도로 건설을 위하여 오래전부터 이를 구상하시고 노선을 친히 답사하시는 등 온 심혈을 경주하여 오셨습니다.

호남고속도로가 건설되면 서울~부산 간 고속도로와 더불어 우리나라의 양대 주축인 인체의 양각을 형성하게 되어 연명하신 대통령각하의 위대한 경륜을 실행하게 되는 것입니다.

본 호남 고속도로 건설사업은 전 구간 289킬로미터 중 금년에 우선 대전에서 전주까지 78킬로미터를 72억원의 예산으로 올해 안에 준공 개통할 예정입니다.
나머지 구간은 계속 연차 岵막?건설하게 될 것입니다.

또한 올해 예산으로써 대전~순천 간 전구간의 소요용지 전부를 매수할 계획이었습니다. 호남고속도로 건설공사는 한국도로공사의 기술진에 의하여 시공될 것인데

한국 도로공사로서는 설립된 후 국민에게 첫선을 보이는 희망에 부푼 대 사업이올습니다.

호남고속도로가 건설되면 대전~순천 간은 현재 국도 소요시간 10시간에서 그 3분지 1인 3시간 반으로 단축하게 되는 바, 이는 철도의 특급열차 5시간에 비하면 한시간반을 단축하는 것이며 이에 따른 수송비도 대폭 절감하게 되겠습니다.

뿐만 아니라 호남의 곡창인 대 소비시장 곡창이 대 소비시장인 서울과 직결되어 농업생산 소득을 증대하게 될 것이 ?223503

237314

257027

278402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 정책 보기

영상자료 이용문의 한국정책방송원 방송영상부 영상자료실 : 044-204-828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