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닫기

e영상 역사관

주메뉴

기록음성

건설부 장관 보고

제작연도 1970년 04월 15일

상영시간 03분 53초

출처 호남고속도로기공식

음성녹음자료 Sound Only
건설부 장관 보고

대통령 각하를 모시고 오늘 이곳 전라북도 완주군 조천 면에서 대외 귀빈과 전라남북도 도민 여러분이 모이신 가운데 호남고속도로 기공식을 거행하게 된 것을 한없이 기쁘게 생각합니다.

오늘 기공하게 된 호남고속도로는 호남지방의 열망을 이룩하는 역사적 과업이며 서울~인천, 서울~부산 간 고속도로에 이어 우리정부가 세 번째로 시도하는 대 토목사업으로서 대전을 기점으로 하여

전주를 거쳐 순천에 이르는 전장 289킬로미터의 우리나라 곡창인 호남평야를 누비는 대동맥이 되겠습니다.

전라남북도 도민 여러분 위대하신 박 대통령 각하께서는 이 민족적 대과업인 호남 고속도로 건설을 위하여 오래전부터 이를 구상하시고 노선을 친히 답사하시는 등 온 심혈을 경주하여 오셨습니다.

호남고속도로가 건설되면 서울~부산 간 고속도로와 더불어 우리나라의 양대 주축인 인체의 양각을 형성하게 되어 연명하신 대통령각하의 위대한 경륜을 실행하게 되는 것입니다.

본 호남 고속도로 건설사업은 전 구간 289킬로미터 중 금년에 우선 대전에서 전주까지 78킬로미터를 72억원의 예산으로 올해 안에 준공 개통할 예정입니다.
나머지 구간은 계속 연차 岵막?건설하게 될 것입니다.

또한 올해 예산으로써 대전~순천 간 전구간의 소요용지 전부를 매수할 계획이었습니다. 호남고속도로 건설공사는 한국도로공사의 기술진에 의하여 시공될 것인데

한국 도로공사로서는 설립된 후 국민에게 첫선을 보이는 희망에 부푼 대 사업이올습니다.

호남고속도로가 건설되면 대전~순천 간은 현재 국도 소요시간 10시간에서 그 3분지 1인 3시간 반으로 단축하게 되는 바, 이는 철도의 특급열차 5시간에 비하면 한시간반을 단축하는 것이며 이에 따른 수송비도 대폭 절감하게 되겠습니다.

뿐만 아니라 호남의 곡창인 대 소비시장 곡창이 대 소비시장인 서울과 직결되어 농업생산 소득을 증대하게 될 것이 ?223503

237314

257027

278402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 정책 보기

영상자료 이용문의 한국정책방송원 방송영상부 영상자료실 : 044-204-82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