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닫기

e영상 역사관

주메뉴

기록음성

안보분야 관련 질의응답

제작연도 1971-01-01

재생시간 06분 04초

출처 1971년 박정희 대통령 연두 기자회견 - 안보,통일,경제분야

안보분야 관련 질의응답

지금까지 아시아에 있어서 이러한 그 힘에 우위에 이점 이러한 균형된 입장을 유지해왔기 때문에 지금까지의 평화가 유지됐는데,

앞으로 이것이 허물어질 때에 있어서 이 지역에 어떠한 새로운 불안이 조성되지 않겠느냐 하는 것을 염려하지 않을 수 없다 하는 얘깁니다.

문제는 이러한 여러 가지 정세의 움직임을 호시탐탐 남침의 기회만을 노리고 있는 북한괴뢰들이 눈치 채지 못할 이유가 만무하다 이겁니다. 북괴는 반드시 이러한 기회를 노리고 있을 겁니다.

북괴는 또한 이러한 시기를 이 지역에 있어서의 힘의 공백이라고 생각하거나 또는 우리 측에 어떤 허점이 생겼다고 이렇게 판단할지도 모르겠습니다.

내가 전에부터 여러 번 70년대 전반기 특히 앞으로 향후 한 2, 3년간이 우리의 안보에 있어서 대단히 중요한 시기다 우리의 안보에 하나의 시련기가 될 것이다 하는 그 이유가 바로 이러한 모든 정세 분석에서 나온 결론이었던 것입니다.

북한괴뢰가 최근에 중공에 붙어서 중공을 얻고 이러한 정세에 편승해서 또 무슨 흉계를 꾸밀지도 모른다하는 이러한 점에 대해서 우리는 각별히 경계를 해야 되리라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모든 정세를 痢??검토해 볼 때 그러면 앞으로 여기에 대한 우리의 대응책은 무엇이냐 하는 문제가 되겠습니다.

문제는 지금 북괴가 앞으로 전쟁을 도발해 올 것이다. 또는 어떤 사람들은 북괴가 절대 단독으로 전쟁을 도발하지는 않을 것이다.

이러한 양론이 있는 것 같습니다마는 우리로서는 여기에 대해서 어떻게 대비를 해야 되겠냐 최악의 경우에 여기에 대비할 수 있는 만반의 태세를 갖추어 놓고 있는 것이 우리로서의 가장 현명한 대응책이라고 생각합니다.

적이 공격을 해오느냐 않으냐 하는 것은 우리가 정세 판단으로서 그런 가능성이 있다 없다하는 정도에 판단은 될 수 있지마는 100%정확하게 이것은 우리가 알 수 없는 문제이기 때문에 문제 ?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 정책 보기

영상자료 이용문의 한국정책방송원 방송영상부 영상자료실 : 044-204-828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