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닫기

e영상 역사관

주메뉴

기록음성

개회사

제작연도 1981년 01월 01일

상영시간 13분 43초

출처 106임시국회개원식

음성녹음자료 Sound Only
개회사

개회사 존경하는 대법원장 각하, 국무총리를 비롯한 국무의원 여러분 그리고 주한 외교사절 및 친애하는 동료 여러분

오늘 우리는 역사적인 제 11대 국회 개원식을 갖기 위해서 이 자리에 모였습니다. 본인은 이러한 영광스러운 자리에서 소회의 일단을 말씀드리게 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하는 바입니다.

오늘 이 개원식은 통상적인 국회 개원식과는 그 뜻이 다르다는 데서 본인은 무한한 기쁨과 함께 무거운 책임을 통감하는 바입니다. 회고컨대 단군성조께서 이 곳에 나라를 창건하신 이래

우리 민족은 숱한 영역을 체험하면서도 이 땅의 훌륭한 문화를 발전시켜 왔습니다. 위난에 처해서 더욱 슬기롭고 강인해지는 장한 우리 민족 ?여기에 살았고 또 살고 있으며 앞으로도 영원히 살아갈 것입니다.

아니 이 땅을 더욱 살기좋은 나라로 만들어 자라나는 우리 후세에게 물려주어야 할 의무를 우리는 지고 있는 것입니다. 친애하는 의원 여러분 오늘 우리는 제 5공화국 하에서는 첫 국회가 열리는 감격스러운 순간에 자리를 함께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1948년 5월 31일 제헌국회가 개원되던 날의 감격을 아직도 생생하게 기억하고 있습니다. 그 날 ?땅에 최초로 국회가 탄생한다고 해서 서울시내에서는 제헌국회소집 축하시가행진이 있었으며 시내는 온통 축제의 분위기에 쌓여있었습니다.

그 때에 우리 국민들은 모두 이 나라 이 정치가 아주 순조롭게 전개되리라고 믿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우리의 기대는 1950년 6월 25일 북괴의 불법남침으로 산산조각이 났으며 제헌국회에서 10대 국회에 이르기까지

이 나라 의회정치는 많은 우여곡절을 겪으면서 오늘에 이르게 된 것입니다. 이러한 민족적 비운을 겪어오면서 우리는 국가의안전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는 것을 그리고 민족의 생존권은 그 무엇으로도 바꿀 수 없다는 역사적 교훈을 취득하였습니다.

여야간의 극한 대립과 대화의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 정책 보기

영상자료 이용문의 한국정책방송원 방송영상부 영상자료실 : 044-204-82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