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닫기

e영상 역사관

주메뉴

기록음성

국민의식의 근대화

제작연도 1981년 08월 15일

상영시간 06분 27초

출처 36회8.15광복절기념행사

음성녹음자료 Sound Only
국민의식의 근대화

산업화의 촉진으로 축적되는 풍부한 경제력은 강력한 안보와 행복한 민생을 보장하여 줌으로서 궁극적으로서는 튼튼한 국군을 이루는 기초를 제공하게 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그동안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산업화를 위해서 꾸준히 노력해왔고. 그 결과 괄목할만한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이러한 성과는 교육기회의 확대의 바탕위에서 기초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또 과감하게 해외로 뻗어 나가는 등 불사조와 같은 우리 민족의 강인한 의지력으로서 이륙된 것입니다.

이제 우리는 제 5공화국의 출범과 함께 제 2의 도약에 돌입할 채비를 갖추고 있습니다.지난날의 성과를 토대로 각 분야에 걸쳐 균형발전을 성취하고 생활의 질과 양을 (?) 성숙한 산업사회를 지양해 가자는 것이 제 2도약의 근본적인 취지인 것입니다.

이러한 우리의 목표를 성취하는 데에는 무리를 순리로, 그리고 환상을 현실로, 허구를 내실로 전환하는 국민적 의식의 근대화가 무엇보다도 필요하다고 하겠습니다.

경제력을 튼튼한 국권의 유형적 자산이라고 한다면 온 국민이 국가에 진정한 주인이라고 하는 주체의식을 그 무형적 자산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 정책 보기

영상자료 이용문의 한국정책방송원 방송영상부 영상자료실 : 044-204-82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