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닫기

e영상 역사관

주메뉴

기록음성

전두환 대통령의 유시

제작연도 1981년 01월 01일

상영시간 20분 06초

출처 81사회정화국민운동전국대회

음성녹음자료 Sound Only
전두환 대통령의 유시

다음은 대통령 각하께서 유시를 하시겠습니다.

친애하는 국민 여러분
그리고 사회정화를 위해 헌신해온 전국의 백만 추진위원 여러분

본인은 오늘 정의사회 구현이라는 역사적 과업이 전 국민의 높은 기대와 참여 속에서 보람찬 성과를 거두어 가고있는 가운데 사회 정화 국민 운동 전국 대회를 개최하게 된 것을 매우 마음 든든하게 생각하는 바입니다.

그리고 그 동안 맑고 밝은 새 사회를 이룩하기 위해 헌신적으로 노력해온 수상자 여러분과 사회정화 추진위원여러분의 노고를 본인은 충심으로 치하해 마지 않습니다.

우리가 정직 질서 창조의 3대 목표아래 사회 정화의 횃불을 높이 든 것도 불과 1년 여 전의 일이었습니 ?

잘 아시다시피 초기의 정화작업은 국가 존립마저 위태로웠던 위기의 상황하에서 관 주도의 개혁작업으로 출발하였습니다.

그러나 이 운동은 이제 결코 관 주도형의 운동에 머물지 않고 관민이 혼연일체가 된 가운데 범 국민적 운동으로 성화 발전되어 사회 각계 각층에 광범위하게 확산되어가고 있습니다.

국가적 대 과업을 수행해 나감에 있어 올바른 방향을 설정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에 못지 않게 중 鄂?것은 정해진 일을 실천해 나갈 일꾼들의 강력한 행동의지라고 보겠습니다.

그러한 의미에서 사회정화운동의 핵심주체인 여러 일꾼들이 한자리에 모여 결의를 새롭게 하는 오늘의 이 대회는 우리 모두가 경축해야 할 뜻깊은 행사라고 하겠습니다.

돌이켜보면 그동안의 근대화 과정에서 빚어진 온갖 비리와 퇴폐 물질 만능과 출세지상주의 등의 풍조는 우리 사회를 병들게 하고 국민 개개인의 가치관에 혼란을 가져오게 하였습니다.

80년대의 문턱을 넘어서면서 이러한 도덕적 타락과 가치관의 혼란을 그대로 방치하고 나간다면 민족적 파멸을 초래하고 말 것임은 불을 보듯 분명한 일입니다.

부정과 부패, 무질서와 비리가 횡행하는 ?그 사회는 외형적 성장에도 불구하고 내부적으로 붕괴의 길을 걷게 된다는 것은 준엄한 역사의 교훈인 것입니다.

특히 우리가 처해있는 시대적 상황에 비추어볼 때 사회정의의 구현은 무엇보다도 중요한 국가적 과제라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사회 정의는 민주주의를 떠받치는 주춧돌이며 복지사회의 실질적 내용을 담는 그릇이기도 합니다. 그것은 또한 우리의 생존을 좌우하는 안보와도 직결되는 것입니다.

우리가 새시대의 계획과 더불어 정의사회의 구현을 가장 중요한 국정지표의 하나로 삼은 것도 바로 그 때문인 것입니다.

국민여러분
본인은 이 시점에서 정의사회구현을 위해 우리가 기필코 해결해 나가야할 과제들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우선 첫째로 우리사회에 아직도 잔존해 있는 모든 사회악을 제거하여 법과 질서가 존중되는 밝고 명랑한 사회를 만드는 작업입니다.

둘째는 사회의 구조적 모순에서 파생되는 부당한 특권 즉 불공정과 차별을 점차 일소해 나감으로서 성실하고 근면하며 정직한 사람이 응분의 대가와 대우를 받아 잘 살 수 있는 사회를 건설하는 것입니다.

셋째로는 우리사회에서 물질적 궁핍과 정신적 빈곤을 衫戀求?일로서 국민 각자가 타고난 자질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객관적 여건이 균등하게 보장되어야 할 것입니다.

넷째로 정의사회구현은 장기적인 안목에서 국민의식 개혁과 생활태도의 개선이 수반되어야 할 것이며

이를 추진함에 있어 법치주의와 같은 서구적 합리성 뿐 아니라 근검절약 그리고 상부상조 정신과 같은 우리의 아름다운 전통적 장점을 잘 배합시켜 나가야 하는 것입니다.

지난 1년 여 옛횬?사회정화운동을 회고해 볼 때 지난 날 우리사회에 만연되어있던 외형적 뿌리를 일소하는 데 부단한 성과를 거두었음은 우리 모두 잘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권력형 부조리로 상징되는 구시대적 정치 풍토의 쇄신과 공직 사회의 숙청 과외수업과 불량배를 비롯한 각종 사회악의 소탕작업에서 시작된 정화운동은

그 후 사회 기풍을 근본적으로 혁신하여 새로운 가치관과 생활태도를 형성하기 위한 의식 개혁운동으로 발전되어왔습니다.

거리 질서를 비롯한 각종 사회 질서의 확립 청탁 풍조의 배격, 허례허식의 추방 등 여러분이 그 동안 적극 추진해온 각종 국민운동이 바로 그러한 노력의 일환인 것입니다.

이러한 국민적 노력에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 정책 보기

영상자료 이용문의 한국정책방송원 방송영상부 영상자료실 : 044-204-82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