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닫기

e영상 역사관

주메뉴

기록음성

전두환 대통령의 치사

제작연도 1981년 12월 10일

상영시간 16분 40초

출처 대구새마을지도자대회

음성녹음자료 Sound Only
전두환 대통령의 치사

다음은 대통령 각하의 치사가 계시겠습니다.

친애하는 국민여러분. 전국의 새마을 지도자 여러분 그리고 귀빈 여러분. 우리는 지난 1년 동안의 새마을 운동을 통하여 이뤄간 성과를 되돌아보면서 앞으로 더욱 힘찬 전진을 다짐하기 위해 오늘 이 자리에 모였습니다.

본인은 먼저 항상 드높은 기개와 애국 애향 정신으로 이 운동의 선봉에 서서 헌신적으로 일 해온 전국의 새마을 지도자와 관계자 여러분의 노고에 대하여 심심한 치하와 격려를 드리고자 합니다.

지난 70년 대 초 근면 자주 협동의 깃발아래 등불을 켠 새마을 운동은 10여 년을 지내오는 동안 전국 방방곡곡에 씨를 뿌리고 뿌리를 내리면서 여러 가지 중요한 업적을 쌓아왔습니다.

그간의 새마을 운동을 통하여 우리는 경부고속도로 길이의 150배에 이르는 6만여 킬로미터의 농로를 개설해왔으며 이밖에 교량가설 하천정비 주택개량 혼?급수 시설 확장 통신망 확충 농어촌 전화 사업 중에서 거둔 성과도 적지 않았습니다.

이러한 성과들은 우리의 농어촌을 현대화 생활문화권으로 접근 시켰으며 그 바람은 곧 이어 도시와 직장에도 서서히 파급되기 시작했습니다.

우리가 70년대의 세계적 원유파동으로 야기된 경제 난국을 극복하고 오늘의 성장을 이룩하는 데 있어서 새마을 운동이 실로 귀중한 기여를 해왔던 것을 우리는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새마을 운동에 더욱 중요한 성과는 이러한 경제적 수치보다는 땀은 정직하다 는 교훈을 우리에게 분명하게 가르쳐주었다는 데에 있다는 점을 나는 강조해 두고자 합니다.

땀을 기울이면 반드시 거기에 상응하는 대가가 있다는 것을 그간의 새마을 운동은 확연히 입증시켜 주었던 것입니다.

이것은 자연에 대한 신뢰 그리고 나아가서 사회와 국가에 대한 신뢰를 낳았으며 아울러 자신의 능력과 의지에 대한 자신감을 일깨워주었습니다.

이러한 신뢰와 자신감은 모든 사람들로 하여금 각자의 소임을 위해 아낌없이 최선을 다하도록 이끌었으며 그 토대 위에서 우리는 여러 가지 소중한 결실을 거둘 수 있었던 것입니다.

국민여러분 그리고 새마을 지도자 여러분.
새마을 운동은 심체를 전진으로 탈바꿈시킨 중요한 계기를 우리에게 마련해주었습니다.

그간 추진된 새마을 운동은 국가에 경제구조를 변화시킨 산업혁명운동으로서 또 국토의 환경을 변화시킨 자연개조운동으로서 그리고 하면 된다고 하는 정신개혁운동으로서 우리의 민족적 저력을 기르는 데 큰 역할을 해왔던 것입니다.

그리고 새마을 운동을 위해 기울인 땀이 소득증가로 나타나면서 국민의 복지와 국력의 내실화에 공헌했음을 우리는 평가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지난날의 성과를 자찬하는 나머지 자만과 방심에 빠지는 어리석음을 범해서는 아니 될 것입니다. 지난날의 운동에서 성과가 많았던 반면 잘못된 부분도 없지 않았다는 것을 우리는 겸허하게 인정하여야만 할 것입니다.

과거와 현재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평가는 내일의 방향을 더욱 확실하게 바로잡아주고 그 전진속도를 더욱더 빨리 해줄 수 있기 때문인 것입니다.

새마을 운동의 지나온 발자취를 돌이켜보면서 본인이 가장 절실하게 느끼게 된 것은 이 운동이 과연 얼마만큼 내실 있게 추진되어왔나 하는 점입니다.

솔직히 말해서 이 운동은 말로만 하는 운동이라고 착각하는 사람이 없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내실 있는 추진보다는 실적자랑위주로 이 운동을 대하는 자세도 없지 않았다고 나는 생각하는 바입니다.

이 같은 문제점과 더불어 이 운동의 추진기세가 누그러졌거나 산만하다는 지 ?또한 있음을 우리는 유의하여야 할 것입니다. 농촌에 경우 획일적 하향지도로 말미암아 주민이 수동적으로만 참여하는 경향이 아직도 가시질 않고 있습니다.

도시 새마을의 경우는 도시민의 다양한 욕구를 소화할 수 있는 방법이 제대로 개발되지 않아서 특히 고등교육을 받은 계층에 새마을 운동이 제대로 침투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오늘의 실정인 것입니다.

그리고 공장새마을의 경우 기업 측의 책임감과 근로자의 천직의식이 정착되지 못함으로서 이 운동에 형식적으로만 참여하는 듯한 인상이 적지 않으며

도시 농촌을 막론하고 새마을 지도자의 사기 진작과 후계세대 양성이 또한 큰 문제점으로 등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몇 가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 정책 보기

영상자료 이용문의 한국정책방송원 방송영상부 영상자료실 : 044-204-82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