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닫기

e영상 역사관

주메뉴

기록음성

부패심리 추방

제작연도 1982-01-22

재생시간 02분 59초

출처 대통령82년도국정연설

부패심리 추방

첫째는 내재된 부패심리를 추방하는 일입니다. 이를 위해 많은 노력이 있었지만 그러나 아직도 갈 길은 멀다고 하는 것이 본인의 솔직한 느낌인 것입니다.

엄격한 단속의 손길은 어디까지나 일시적인 응급조치일 수는 있어도 근원적인 처방은 될 수 없습니다. 진정한 부패 추방은 모든 사람들의 마음속으로부터 이루어져야 한다고 본인은 확신하고 있습니다.

부패 심리가 사회 각 분야와 각 성원에 내재되어 있는 한 그 본성은 언제라도 되살아 날수 있기 때문인 것입니다.

단속이 없더라도 부패가 일어나지 않고 유혹이 있어도 부패를 범하지 않는 풍토가 조성되어야 진정으로 깨끗한 나라 깨끗한 사회가 이룩되었다고 할 수 있을 痼都求?

의원여러분, 깨끗한 나라 깨끗한 사회를 이룩하는 데 있어 깨끗한 정치야말로 제일 중요한 열쇠라고 본인은 생각하는 바입니다.

정치 부패는 모든 부패의 근원입니다. 부패 정치는 부패 경제와 부패 행정과 부패사회를 낳기 마련인 것입니다.

이것은 무엇보다도 지나온 우리 역사가 웅변으로 증명하여 주고 있습니다. 오늘날 사회에서 부패심리가 내재되고 근절되지 않은 것도 궁극적으로는 정치 【?그 연유를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물론 오늘의 부패가 오늘의 정치인 때문은 아닙니다. 그러나 비록 그 생성의 책임은 없다 하더라도 그 근절의 책임은 오늘의 정치인을 포함하여 우리 모두에게 있다고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따라서 깨끗한 정부 깨끗한 행정을 위한 노력과 더불어 깨끗한 정치 깨끗한 정당 깨끗한 국회를 구현하기 위하여,

새로운 의정상을 정립하고 돈을 적게 쓰는 밝은 정치를 실천하는 일에 의원여러분들께서 적극 나서줄 것을 다시 한번 강조하고자 합니다.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 정책 보기

영상자료 이용문의 한국정책방송원 방송영상부 영상자료실 : 044-204-8279,82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