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닫기

e영상 역사관

주메뉴

기록음성

무질서 심리의 추방

제작연도 1982-01-22

재생시간 03분 47초

출처 대통령82년도국정연설

무질서 심리의 추방

다음으로 본인이 강조하고자 하는 것은 내재된 무질서 심리의 추방인 것입니다. 질서는 국민의 성숙성 윤리 그리고 문화수준을 재는 척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늘의 현실은 우리의 질서의식이 물질 성장에 걸맞지 않는 상황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적게는 교통질서에서부터 크게는 정치질서에 이르기까지 우리생활 구석구석에 무질서 현상은 상당히 깊게 내재되어 있다고 하겠습니다.

질서는 모든 사람의 편익을 위한 것입니다. 모로 가도 서울만 가면 된다고 생각할 때 질서는 깨어지는 것입니다. 그리고 질서를 깬 그 사람 이외의 모든 사람들에게 불편과 손해를 주게 될 것입니다.

공동생활에서 나 아닌 많은 다른 사람들에게 불편과 손해를 주는 행위는 공동생활 그 자체를 깨는 행위임이 분명합니다. 질서의식의 내면화는 사회를 구성하고 있는 모든 사람의 자발적인 인식과 노력에 의해서만 가능할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질서를 뛰어넘어 목전의 이익을 더욱 빨리 더욱 크게 성취하려는 자세들이 도처에서 발견되고 있는 것은 지극히 개탄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질서는 내가 지키는 것입니다. 남이 지켜 獵?것을 기다려 스스로 질서 유지를 위한 노력을 게을리 한다면 우리는 질서를 완전한 우리의 것으로 체질화하는 데 실패하고 말 것입니다.

특히 우리는 다가오는 88년 올림픽과 86년 아시아 경기대회를 통하여 문화국민으로서의 면모와 긍지를 내외에 과시해야할 숙제를 안고 있습니다.

올림픽을 개최하는 나라의 국민답게 그리고 세계 속의 한국으로 부상하는 나라의 국민답게 우리는 세계의 모든 사람들로부터 신뢰와 존경을 받아야 하겠습니다.

이를 위하여 우리는 우리의 생활도처에 내재되어있는 무질서 심리를 추방하는 일을 그것이 개혁운동의 차원에서 적극 전개해나가지 않으면 안 될 것으로 본인은 확신하는 바입니다.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 정책 보기

영상자료 이용문의 한국정책방송원 방송영상부 영상자료실 : 044-204-8279,82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