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닫기

e영상 역사관

주메뉴

기록음성

문화 시책에 대한 의지

제작연도 1982년 01월 22일

상영시간 05분 32초

출처 대통령82년도국정연설

음성녹음자료 Sound Only
문화 시책에 대한 의지

문화시책에 있어서는 먼저 새 역사를 펼쳐 가는 데 있어 국민 한사람 한사람이 모두 적극 참여하는 데 필요 불가결한 주인의식을 길러가도록 역점을 두겠습니다.

이를 위해 역사와 전통문화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긍지를 지니고 민족정신을 드높여 갈 수 있도록 국학 연구 사업을 지원하는 한편 문화재를 보존하고 발굴하는 일에 노력할 것이며

아울러 지역간과 계층간의 문화격차를 없앰으로써 문화의 혜택이 누구에게나 골고루 돌아갈 수 있게 하여 국민의 문화권을 보장하는 데 정부는 각별히 관심을 기울일 작정입니다.

그 동안 농어촌의 근대화와 소득증대의 원동력이 되었으며 지역 사회 발전에 값진 기여를 해온 새마을 운동은 지난해 매우 뜻 깊은 전기를 맞이하였습니다.

새마을 운동 중앙본부기구가 본격적으로 작동하기 시작함으로서 새마을 운동 또한 민간 주도하에 참여의 폭을 더욱 넓히는 활성화의 토대가 구축되었기 때문인 것입니다.

이러한 기틀 위에서 정부는 금년에 특히 도시 새마을 운동 직장 새마을 운동이 튼튼하게 뿌리를 내릴 수 있도록 지원할 것입니다.

우리가 내걷는 새 시대는 부정과 부패와 비리가 사라진 정의로운 사회이어야 합니다. 그간의 개혁 작업으로 사회는 지난날과 비교해서 많이 쇄신되었습니다.

그러나 우리의 생활과 사회에는 아직도 시정해야할 폐습과 비리가 무수히 남아있습니다. 그리고 이를 정화하는 작업은 잡초를 뽑는 일과 같아서 지속적으로 추진되어야만 실효를 거둘 수 있는 것입니다.

정부는 정화된 분위기가 사회전체에 확산되어 뿌리를 내릴 수 있도록 굳은 의지로서 장단기 계획을 추진해 나가고 있으며 올해에는 사정활동을 저변으로 확대하여 국민생활과 직결된 각종 사회악 제거에 주저하지 않을 것입니다.

국회의장님 그리고 의원여러분. 나라와 사회의 발전은 정부나 국회 그리고 일개 정당 만에 맡겨질 성질의 것이 아닙니다. 영광의 꽃다발은 한 송이의 꽃으로만 이룰 수 없으며 웅대한 건축도 한 장의 벽돌만으로 되는 것은 아닙니다.

모든 사람이 뜻과 힘을 합치는 일은 이처럼 중요한 것입니다. 이것은 또한 우리가 사회를 이루고 나라를 이루어 살고 있는 근원 근본 원리이기도 한 것입니다.

기회는 자주 오는 것이 아닌 것입니다. 한번 기회가 왔을 때 모두 단합된 힘으로 문을 열어야 하겠습니다. 현대에 있어서 성공의 문은 우 ??열어주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의지와 노력으로 열어야 하는 것입니다.

우리 스스로의 힘으로 이 문을 열어 위대한 민주복지 국가와 민족숙원의 조국통일을 기필코 성취할 것을 이 자리에서 굳게 다짐하면서 의원 여러분을 비롯한 온 국민의 정성어린 동참을 호소하는 바입니다. 감사합니다.

오늘은 이것으로 산회할 것을 선포합니다.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 정책 보기

영상자료 이용문의 한국정책방송원 방송영상부 영상자료실 : 044-204-82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