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닫기

e영상 역사관

주메뉴

기록음성

남북 통일 문제

제작연도 1983년 01월 01일

상영시간 06분 33초

출처 83대통령연두교서1

음성녹음자료 Sound Only
남북 통일 문제

다음은 조국 통일 문제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우리가 지난번 뉴델리 아시아 경기대회에서 기대이상의 좋은 성적을 거두었음은 모두가 잘 아는 사실일 것입니다.

물론 이 대회에서 북한도 매우 좋은 성적을 올렸습니다.

이 결과를 놓고 본인이 안타깝게 생각하는 것은 우리 남북한이 단일 팀으로 출전했더라면 더 좋은 성적을 거두고 우리 민족의 저력과 자질을 세계 만방에 과시했을 것이 아닌가 하는 것입니다.

또한 북한은 막판에 가서 축구장에서 불상사를 일으킴으로써 세계인의 눈총을 받게 되었는데 나는 이것을 같은 민족으로서 매우 부끄럽고 안타깝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들이 코리안으로 보도가 되어 痢?선수들로 오해되었기 때문이 아니라 오랜 폐쇄 생활로 인해 국제 사회의 성숙한 분위기에 제대로 적응할 수 없는 그들의 그간의 생활 과정에 대해 동족의 한사람으로서 마음 아픔을 금할 수 없는 것입니다.

비단 이들 선수 선수단 뿐만이 아니라 많은 북한 동포들도 같은 여건 속에 놓여있다는 것을 감안할 때 민족 전체의 성숙과 품위를 위해서도 우리는 한시바삐 통일을 해야 되겠다는 생각이 더욱 절실해 지고 있습 求?

조국이 해방된 지 38년째를 맞는 지금 우리는 여전히 남북 분단과 군사적 대치 속에서 통일의 실마리를 잡지 못하고 있습니다.

격동과 혼돈이 지배하는 세계사의 전환점에서 우리가 내외의 도전과 시련을 헤치고 민족의 생존과 번영을 보장하는 길은 무엇보다도

안으로 평화 통일을 향한 우리의 자주적인 노력을 더욱 강화하고 밖으로는 국제 사회에서 민족의 권익을 계속 늘려나가는 것입니다.

우리 민족이 지난 1세기 동안 겪어야 했던 국권 상실과 국토 분단의 뼈아픈 수난을 완전히 극복하고

또 그러한 치욕의 역사를 우리 후손들이 다시는 되풀이 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기필코 우리 세대 안에 조국 통일의 역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 정책 보기

영상자료 이용문의 한국정책방송원 방송영상부 영상자료실 : 044-204-82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