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닫기

e영상 역사관

주메뉴

기록음성

대통령 축사

제작연도 1985년 05월 13일

상영시간 07분 33초

출처 전대통령국회개원연설

음성녹음자료 Sound Only
대통령 축사

존경하는 국회의장 그리고 의원여러분 오늘 우리 국회가 건국 이래 12번째로 개원됨을 본인은 온 국민과 더불어 경하해 마지않습니다.

본인은 먼저 지난 2월 12일에 실시된 선거에서 당선의 영예를 차지하신 의원여러분들에게 충심으로 축하 인사와 아울러 민의를 대변하는 여러분과 함께 새로이 국정을 논의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하는 바입니다.

아무쪼록 12대 국회와 의원 여러분이 국민의 민복을 정진시키는 동반자로서 정부에 대하여 사심없는 편달과 협조를 보내주시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의원여러분 생각하건데 제 12대 국회가 성숙한 민의의 전당으로서 우리 의정사에 훌륭한 자취를 남겨야하는 것은 국민들의 한결같은 여망일 뿐만 아니라 시대적 요청이기도 한 것입니다.

역사상 그 어느 시기이든 중요성이 있겠지만 여러분의 임기에 해당하는 앞으로 4년은 국가와 민족의 운명에 있어 그 어떤 때보다도 큰 전기가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우리 민족의 참 모습을 세계인들에게 선보이게 될 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는 물론 대통령 임기의 만료에 따른 평화적 정부이항의 과제

그리고 평화와 통일의 결정적인 계기가 예상되는 남북관계의 주도 문제와 같은 실로 막중한 일들이 우리 모두의 손길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거기다가 4천만의 생존과 발전이 걸린 전쟁재발 방지와 선진도약의 염원성취도 이 시기가 그 고비임을 직시한다면 우리가 걸어야 할 4년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을 것입니다.

의원여러분 우리 앞에 산적한 이러한 과제들은 한자리에서 몇 마디 말로 간단히 해결될 수 있는 성질은 아닐 것입니다. 그러나 그 가장 중요한 전제가 곧 안정과 단합이라는 것은 그 누구도 부정할 수 없을 것입니다.

바꾸어 말해 밖으로부터는 전쟁의 마수가 뻗쳐오지 않고 안으로는 모든 국민의 저력이 흐트러짐이 없이 온전하게 결집되어야 그 모든 과제의 해결이 가능해 질것입니다.

그러한 안정의 토대를 보다 활기 있게 그리고 보다 굳건하게 쌓아가는 무대가 바로 이곳 의사당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하여 우리 국회가 국민의 저력을 모으고 국력을 결집하는 굳건한 전당이 되어야하겠습니다.

급변하는 주변정세를 직시하면서 반드시 순탄하지만은 않을 국가와 민족의 앞길을 슬기롭게 개척해 나가는 길은 의사당 안에서 민족의 창조력을 더욱 튼튼히 하는 데에서 열릴 수 있다고 본인은 확신하는 바입니다.

그러기위해 필요한 것은 누구보다도 의원여러분이 동의하시리라고 믿지만 곧 대화정치의 발전인 것입니다. 의회제도가 생긴 역사적인 연원도 대화에 있으며 우리 국민의 요구도 바로 거기에 있는 것입니다.

문자 그대로 모든 문제가 이 의사당 안에서 슬기롭게 논의되고 이 해결책이 모색되어야 하며 또 그렇게 무엇이든지 사심 없는 대화로 나선다면 어떤 문제도 정당하게 풀려질 수 있다는 것이 국민의 바람이라고 나는 믿고 있습니다.

의원 여러분이 나라의 현재와 미래를 위해 국민의 소망에 부흥하여 대화와 협력의 지혜를 발휘함으로써 국민에게 자신과 희망을 주고 나라에 평화와 번영을 넓혀나가는 정치를 펼쳐나갈 것을 굳게 믿으면서

12대 국회와 의원여러분의 전도에 항상 축복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이상으로 제 125회 국회 임시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안내 말씀드리겠습니다. 잠시 후 중앙 홀에서 다과회가 있을 예정입니다.

준비가 될 때까지 좌석에서 잠시만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준비가 되는대로 다시 안내말씀 올리겠습니다.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 정책 보기

영상자료 이용문의 한국정책방송원 방송영상부 영상자료실 : 044-204-82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