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닫기

e영상 역사관

주메뉴

기록음성

경제분야

제작연도 1986년 01월 16일

상영시간 17분 48초

출처 86대통령국정연설

음성녹음자료 Sound Only
경제분야

국민 여러분 제5공화국이 출범된 이래 우리는 그동안 경제의 안정성장과 구조개선을 위한 노력을 꾸준히 기울여 왔습니다. 지난날의 고질적인 물가 오름세가 4년 연속으로 2 내지 3% 내외에서 안정된 것은

이러한 노력의 결실이라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국제수지 적자는 작년에 7내지 8억 달러 수준으로 축소되어 오랜 숙원이었던 자력성장의 단계로 한발 다가서게 되었습니다.

유난히 잦았던 자연재해를 극복하고 5년째 풍년 농사를 거두었고 착실한 성장을 지속시켜 일인당 국민소득은 2천불을 넘어서게 되었습니다.

서울과 부산의 지하철시대가 열리고 공해로 죽어가던 한강이 푸른색을 되찾아가고 있으며 전국의 농어촌은 도로의 건설과 통신망의 확대에 따라서 일일생활권으로 바뀌었습니다.

그러나 내외경제 여건의 급속한 변화 속에서 지금 우리는 다시 한번 우리 모두의 현명한 현실 인식과 결연한 대응이 요구되는 중대한 전환기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작금의 세계는 흡사 1930년대의 대전전야를 방불케 하는 경제전쟁의 파도에 휩싸여가고 있습니다. 보호무역주의의 강화로 자유무역 질서가 근본적인 도전을 받고 있고

급속한 기술혁신의 물결은 세계 각국의 산업과 무역구조를 근본적으로 개편시켜 불확실성이 가중되고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세계경제 여건의 변화는 세계에서 13번째의 수출대국으로 자라난 우리경제에

보호주의의 장벽과 개방 압력이라는 우려의 커다란 파도를 한꺼번에 몰아오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경제 내부에도 난제는 적지 않습니다.

우선 당면한 과제로서 산업구조의 변화과정에서 일부산업이 어려움을 격고 있고 그에 따른 고용과 실업문제가 그 어느 때보다 큰 관심사가 되고 있는 것입니다.

오늘의 이 험난한 도전과 시련 앞에서 본인이 강조하고 싶은 것은 우리 모두가 그것을 외면하고 회피할 것이 아니라 새로운 발전의 기회로 삼아서 오히려 능동적인 자세로 대처하는데 슬기와 역량을 모아야하겠다는 것입니다.

좁은 국토에 인구는 많고 자원은 빈약한 나라가 국운을 개척하는 길은 먼저 세계 속에 어깨를 내밀어 당당한 한몫을 차지하는데 있다는 사실은 과거의 세계 역사가 잘 가르쳐주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경제성장이 없이 복지국가를 이룩하거나 물가안정이 없이 선진국 대열에 진입한 나라는 없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이 개방과 국제화의 추세를 능동적으로 풀어나가고 물가안정의 기반을 이보전진의 계기로 활용함으로서

국제수지의 적자가 없는 자력성장을 이룩하고 중산층의 폭을 두터이 할 수 있어야 하겠습니다. 그러나 오늘의 어려움을 이기고 내일의 발전을 이루어나가는데 있어 그러한 노력에 못지않게 필요한 것은 근검과 절약의 기쁨입니다.

근검절약의 실천은 우리 모두에게 있어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지혜가 되고 미래생활에 대한 대비가 되며 더 나아가 나라전체로는 외채를 줄이고

부국으로 키우는 촉진제가 된다는 점에서 오늘과 같은 우리경제의 어려움을 극복하는데 있어 무엇보다도 긴요한 일이라고 하겠습니다. 국민 여러분 올해에는 6차 경제사회 像?5개년 계획의 기본구상을 마련해야 하는 해입니다.

본인은 이 자리를 빌어 가파른 대내외 여건을 뚫고 우리경제를 선진경제의 탄탄한 대로에 진입시키기 위해 우리가 기필코 완수해야할 몇 가지 기본적 경제정책의 방향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첫째로는 투자를 활성화시켜 경제의 활력이 최대한 발휘되고 완전고용이 실현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것입니다.

지난 한 해 동 ?정부가 다각적으로 취한 경제 활성화시책으로 우리 경제는 작년 하반기부터 서서히 활력을 되찾아가고 있습니다.

그러나 매년 40 내지 50만 명씩 늘어나는 경제활동 인구에 일자리를 주기 위해서는 보다 활발한 투자와 수출증가가 이루어져야 하겠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가장 중요한 점은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고 판매하는 기업이 새로이 많이 설립되어 경쟁력을 갖추어 나가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차원에서 정부는 중소기업에 창업절차를 대폭 간소화하고 필요한 자금을 공급해주기 위한 모험자본 지원기관을 활성화시켜 나갈 것입니다.

정부는 이에 더하여 새로 생기는 이들 기업들이 보다 쉽게 시장을 확보하고 끝임 없는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 정책 보기

영상자료 이용문의 한국정책방송원 방송영상부 영상자료실 : 044-204-82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