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닫기

e영상 역사관

주메뉴

기록음성

남북정상회담 시기 예측

제작연도 1989년 01월 17일

상영시간 05분 36초

출처 89대통령연두기자회견

음성녹음자료 Sound Only
남북정상회담 시기 예측

여러 답변하셨지만 주요 정치문제에 대해서는 총론적이 아닌가 싶은데요 제가 질문을 두 번째 드리게 되었지만 구체적으로 말씀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남북 정상회담에 관해서 묻겠습니다. 첫 번째 그 시기를 언제쯤으로 보고 계시는지 정확히 좀 말씀해주셨으면 고맙겠고요.

두 번째로 정상회담이나 남북관계에 관련해서 북한측의 주요인사 또 우리 남한의 주요인사가 서울과 평양을 서로 방문하면서 그쪽 고위층들과 상당한 막후접촉이 있었다는 설이 상당히 파다합니다.

그에 대한 진상을 좀 밝혀주셨으면 고맙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남북문제의 진전에 대해서 너무 획기적인 것들이 많이 나오기 때문에 국내정치에 정략적으로 이용하지 않느냐는 의문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그거에 대해서 좀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획기적으로 나가고 있다 하는 것은 나도 이상해요.
나도 모르는 것 또 장관한테 물어보면 장관도 모르는 것 이런 것들이 신문에 나옵니다.

이것은 우리가 언론자유를 허가하고 있는 이런 입장입니다 만은 좀 장관한테 확인도 해주시고 여러 가지 관계 책임자들에게 확인된 것이 이제 언론에 좀 나왔으면 좋겠다하는것을 이 자리 【?말씀을 드립니다.

남북 정상회담에 관한 것인데 언제나 무슨 의제를 가지고서라도 어디서든지 만나자 만남으로서 우리는 여러 가지 문제해결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는 것이다 거듭거듭 나는 천명한 바가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 어느 당 어느 당 어느 당 총재로 이렇게 한정되어있다 이것은 모든 국민들이 통일에 대한 열망이 그만큼 큰 만큼 북측의 주장에 대해서 매우 실망을 했으리라 이렇게 나는 안타깝게 생각을 합니다.

그러나 나는 실망을 하지 않습니다. 나는 기대를 가지고 희망을 걸고 있습니다. 결론부터 이야기를 하자면 이 정상회담은 물론 정확한 그 시기를 내가 딱 집을 수 없습니다만은

멀지 않는 장래에 꼭 성사시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 정책 보기

영상자료 이용문의 한국정책방송원 방송영상부 영상자료실 : 044-204-82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