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닫기

e영상 역사관

주메뉴

기록음성

임시국회 개회 선언

제작연도 1989-09-11

재생시간 03분 30초

출처 민족통일과관련한대통령국회연설

임시국회 개회 선언

좌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제 147회 국회 정기개회식을 거행하겠습니다. 먼저 국기에 대한 경례가 있겠습니다. 단상의 국기를 향하여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국기에 대하여 경례.

다음은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존경하는 이일규 대법원장, 강여훈 국무총리, 조규광 헌법재판소 소장을 비롯해서 국무의원과 내빈여러분, 그리고 경외하는 국회의원 여러분.

우리는 오늘 제 13대 국회 두 번째 정기국회를 위해서 이 자리에 모였습니다. 지난 146회 임시국회를 가진지 석 달만에 의원여러분의 건강하신 모습을 다시 대하게 되니 반갑고 든든한 마음 그지없습니다.

금년에도 영호남 지방의 수재 등 자연재해가 있었지만 전국적으로 풍작이 예상된다고 하니 기쁘기 그지없습니다. 우리 국민의 땀흘린 노고에 대해서 깊이 감사를 드리는 바입니다.

오늘부터 12월 19일 까지 백일동안 열리는 이번 제 147회 정기국회는 그 동안 이른바 공안정국이니 해서 국회의 밖에서 공존하고 있던 국정이 다시 원내로 수렴되어

대화와 타협의 민주정치질서가 회복되기를 열망하는 온 국민의 기대 속에서 열리는 국회올시다.

제 147회 국 망ㅁ銹?제 1차 본회의를 개회합니다.

오랜만에 본회의가 개최됨에 따라서 보고드릴 사항이 많습니다. 그러나 회의진행 형편상 구두보고는 생략하기로 하고 오늘 날짜 회의록에 개제하고자 합니다.
여러분 양해해주시기 바랍니다.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 정책 보기

영상자료 이용문의 한국정책방송원 방송영상부 영상자료실 : 044-204-8279,82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