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닫기

e영상 역사관

주메뉴

기록음성

남북한 통일 문제

제작연도 1991-01-08

재생시간 02분 18초

출처 91대통령연두기자회견1

남북한 통일 문제

올해는 한반도의 주변 정세가 그 어느 때 보다도 급격한 변화를 맞게 될 것입니다. 유럽을 바꾸어놓은 변혁의 물결은 이제 동아시아로 밀려오고 있습니다.

냉전체제가 무너지기 이전부터 북방정책을 능동적으로 추진해 왔던 것처럼 우리는 이제 우리 주변의 변화를 앞서 내다보고 슬기롭게 대응할 것입니다. 한반도를 둘러싼 오랜 대결구조는 무너지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 큰 변화를 주도적으로 이끌어 이 땅에 전쟁의 불안을 가시게 하고, 평화와 통일의 시대를 앞당길 것입니다. 우리는 전통적인 우방인 미국과 일본,

또 유럽공동체 여러 나라와 우호 협력관계를 더욱 공고히 다지는 바탕 위에서 소련과 실질적인 협력 관계를 진 還쳐?나아갈 것입니다. 중국과의 관계도 이달 중 무역대폐구의 상호설치를 계기로 더욱 증진될 것입니다.

북한은 지금 내외로부터 그들의 폐쇄노선을 바꿀 수 밖에 없는 한계상황을 맞고 있습니다. 머지않아 북한은 바뀔 것이며, 남북관계에도 큰 전기가 올 것입니다.

지난해에는 분단 이후 처음 남북 총 회담이 세 차례 열리고 제한된 범위나마 문화, 체육 분야의 교류가 있었습니다. 우리는 남북간의 대화를 진 還쳐羈?의미 있는 합의를 도출하고, 남북간의 진정한 교류와 협력이 이루어지도록 성의를 다할 것입니다.

이제 통일의 외적 장애는 사라지고 있습니다. 한반도의 통일을 위한 국제적인 환경은 이미 성숙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직시하면서 저는 결코 서두르지 않고 통일 문제에 현실적으로 접근할 것입니다.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 정책 보기

영상자료 이용문의 한국정책방송원 방송영상부 영상자료실 : 044-204-828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