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호선 공사 진도
-심각한 교통난을 겪고 있는 서울
-교통난을 해소하기 위해 제2기 지하철 공사를 하고 있음.
-김포공항 지하철 건설공사
-김포공항 지하철 정거장과 국내선, 국제선 청사에 지하연결통로를 만들어 수평 에스컬레이터를 설치
-안양천 통과 구간은 터널로 횡단
-연약한 지반으로 형성되어 있고 지하수가 다량으로 분출되는 난공사 구간
-지상지반보강 공법을 사용하여 성공적으로 굴착을 완료
-터널내 지하수가 흐르는 모습
-지상지반보강 공법은 물을 쏘아 가며 천공을 하고 거기에 25mm 철근과 시멘트로 지반을 보강시키는 공법임.
-1994년 12월 26일 첨단공법으로 안전하게 시공하고 공사기간을 단축하면서 성공적으로 굴착
-영등포 로터리 지하철 건설 구간
-7개 방향의 노선이 교차해 교통이 혼잡하고 교각의 직하부를 통과, 한강과 인접해 임수량이 많고 지질이 토사와 모래자갈로 되어 있는 취약함 상태임.
-CD공법을 사용하여 터널을 굴착을 함.
-CD공법 설명
-국내 최초로 한강을 가로질러 시공하고 있는 여의도 한강 하저터널 공사
-여의도와 마포 사이 인공섬을 만들어 양쪽으로 터널 공사를 하고 있음.
-지하철 공사중 최대 난공사 구간임.
-착공 24개월만에 1994년 11월 25일 여의도측을 관통함.
-터널이 관통되는 모습
-1994년 12월 29일에는 마포측을 관통하게 됨.
-서울의 중심부로 고층빌딩이 밀집되어 있는 5∼23공구 세종로 구간
-터널을 완전 관통하고 정거장 등을 시공하고 있음.
-종로3가 낙원동 구간은 기존의 3호선 종로3가 정거장 밑을 통과
-1호선, 3호선, 5호선을 연결하는 환승통로를 시공
-지하철 5호선 5∼26공구 건설구간은 지하철 4호선 동대문 운동장 정거장 밑을 통과하게 되어있음.
-현재 운행중인 지하철의 안전과 구조물의 침하를 방지하기 위해 특수공법등을 이용하고 있음.
-강진 밑받침 공법 설명(애니메이션)
-지하철과 국철이 거미줄 같이 엉키는 최대의 교통 요충지가 되는 왕십리역
-각종 설비 시설이 완료되었으며 1995년 10월중 개통을 위해 마무리 작업중에 있음.
-지하철 5호선 천호동구간 천호동 정거장은 지역의 특성을 살려 원형정거장으로 건설
-1995년 10월중 개통을 위해 정거장 대합실, 환승통로 등의 시설물을 시공 중에 있음.
-마무리 작업을 하는 인부들
-8호선과 병행하는 공사구간으로 강동지역의 교통과 상권의 중심지로 발전될 것임.
출처 : 제2기 지하철 (94년기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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