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닫기

e영상 역사관

주메뉴

분야별기록영상

6호선 공사

제작연도 1998

상영시간 06분 15초

출처 서울지하철 건설 기록(1998년)

6호선 공사

6호선 각 공구의 공사 현황
-경의선이 지나가는 수색역(6∼3공구)은 열차의 정상운행을 위해 프론트젝킹 공법으로 설계, 시공
-지상9층 주차장 건물을 역사와 연계하여 짓고 있으며 98년 12월 현재 79% 공정을 보이고 있음.
-98년 5월 상암동이 월드컵 경기 부지로 확정되어, 성산역은 설계를 변경하여 확장 공사를 하고 있음.
-내부 계단과 출입구를 확장하는 공사를 시행하고 있음.
-6∼4 공구 지역은 도로가 협소하고 교통량이 많은 지역으로 교통체증이 일어나지 않도록 작업구간을 최소화하고 있음.
-지하철 2호철로 환승할 수 있는 합정역은 월드컵 주경기장의 교통수요를 고려하여 내부계단 폭을 5m에서 10m로 확장 시공
-6∼6 공구는 삼각지 로터리 원형 고가도로를 철거하고 향후 건설예정인 용산 구청과 국방부 앞 고가도로의 건설에 대비하여 고가 교각 기초를 미리 세우고 있음.
-4호선 본선위에 지하차도를 건설하며 6호선과 4호선의 승환 통로를 설치하는 복합 공사 구간임.
-98년 12월 현재 90%의 공정을 보이고 있는 삼각지역
-6∼8 공구(지봉길 구간) 도로 폭을 45m로 확장하는 공사가 한창임.
-창신동 지하터널 공사구간에는 암반 굴착공사가 진행중임.
-암석을 깨기위해 발파 작업을 준비하는 인부들
-최소한의 진동으로 발파하여 주민들에게 피해가 없도록 안전하게 시공하고 있음.
-6∼10 공구 경원선 하부에서 공사하고 있는 석계역 구간은 난공사임.
-정거장 환승통로 구간은 기존의 국철의 안전운행을 위해 프론트젝킹 공법으로 시공
-석계역 PIPE-ROOF 구축 공사 설명(애니메이션) : 평면도, 종단면도, 단면도
-6호선 중랑천과 석계역 공사구간은 지하철, 도시 고속도로, 광역송수관 부설공사를 병행 시공하는 난공사 구간
-중랑천 하부통과 구간은 S파일로 물을 차단하고 H파일을 시공
-단계별로 토사를 굴착, 구조물을 시공, 되메우기를 해서 완공하는 가물막이 공법으로 사용
-총면적 19만 평방미터 규모의 6호선 신내 차량기지
-6호선이 완공되면 서울 동북부와 수도권의 교통난을 완화하고 지역개발을 촉진시킴.

출처 : 서울지하철 건설 기록(1998년)

대한뉴스 호 클립별 영상 (8) 왼쪽으로 이동

지하철 건설의 의의

안전하고 편리해지는 지하철

7호선 침수

2기 지하철 차량

8호선 공사

7호선 공사

6호선 공사

제2기 지하철 건설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 정책 보기

영상자료 이용문의 한국정책방송원 방송영상부 영상자료실 : 044-204-8279, 82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