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닫기

e영상 역사관

주메뉴

대통령기록영상

노무현 대통령 “6.10 승리 완성해야”

제작연도 2007-06-11

상영시간 34분 23초

출처 노무현 대통령 “6.10 승리 완성해야”

노무현 대통령 “6.10 승리 완성해야”

10일이 바로 6.10민주항쟁 20주년이 되는 날이었습니다.
올해부터 법정 기념일로 지정돼 정부차원의 첫 기념식이 서울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렸습니다.
이 자리에 참석한 노무현 대통령은 "분열과 기회주의"가 6월 항쟁의 의미를 반감시키고 있다면서 나머지 절반에 대한 책임을 다하자고 강조했습니다.
강동원 기자>
노무현 대통령은 6월 항쟁이 국가 발전에 획기적인 전기를 마련했다고 의미를 부여했습니다.
6월 항쟁으로 인해 관치경제와 관치금융을 청산해 완전한 시장경제를 실현하고, 투명하고 공정한 시장을 만들어 자유와 창의로 경쟁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습니다.
노무현 대통령>
"6·10 항쟁의 승리와 정권교체, 그리고 지난 20년간 꾸준히 이어진 청산과 개혁이 없었더라면 이룰 수 없는 성과를 이루어낸 것입니다."
노 대통령은 하지만 6.10항쟁은 아직 절반의 승리를 넘어서지 못하고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군사 독재의 잔재들은 아직 건재해 역사를 되돌리려 하고 있고 민주세력은 패배주의에 빠져 있다면서, "분열과 기회주의"가 6월 항쟁의 승리를 절반으로 만들었다고 말했습니다.
노무현 대통령>
"이 모양이 된 것은 6월항쟁 이후 지배세력의 교체도, 정치적 주도권의 교체도 확실하게 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민주세력의 분열과 기회주의 때문입니다."
그러면서 우리 앞에 놓인 과제는 나머지 절반의 책임을 다해 민주주의를 제대로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아울러 지난 87년 이후 숙제로 남아있는 지역주의 정치와 기회주의 정치를 청산해야 한다고 역설했습니다.
이번 6.10항쟁 기념식은 정부가 주최하는 첫 국가 기념식으로, 정부는 지난달 "각종 기념일 등에 관한 규정"을 개정해 6월 10일을 국가 기념일로 지정했습니다.

출처 : 노무현 대통령 “6.10 승리 완성해야”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 정책 보기

영상자료 이용문의 한국정책방송원 방송영상부 영상자료실 : 044-204-82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