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닫기

e영상 역사관

주메뉴

대통령기록영상

APEC 폐막···이 대통령 그린란드 도착

제작연도 2012-09-10

상영시간 01분 52초

출처 굿모닝 투데이

APEC 폐막···이 대통령 그린란드 도착

해외순방중인 이명박 대통령이 오늘 새벽 두번째 방문국 그린란드에 도착했습니다.
이에 앞서 열린 APEC 정상회의에선 곡물 가격 안정을 주제로 연설했습니다.
그린란드 현지에서 이해림 기자가 보도합니다.
이명박 대통령이 우리 시각으로 오늘 새벽 두 번째 순방국인 그린란드 캉겔루수아크에 도착했습니다.
프레데릭 덴마크 왕세자의 영접을 받은 이 대통령은 유네스코가 지정한 세계 자연유산, 일룰리사트 기후변화 현장을 시찰했습니다.
북극 방문을 통해 이 대통령은 북극 자원 개발과 북극 항로 개척을 위한 협력 기반을 마련한다는 계획입니다.
러시아에서 열린 AEPC 정상회의는 무역 투자 자유화와 2015년까지 5% 이하의 관세를 적용받을 수 있는 54개 친환경상품을 합의하는 내용의 블라디보스토크 선언을 채택하고 어제 폐막했습니다.
회의에서 이 대통령은 선도 발언을 통해 최근 치솟고 있는 곡물 가격 안정을 위한 국제적 협력을 촉구했습니다.
곡물 가격 상승은 식량을 수입하는 개도국에게 유가 상승보다 더 큰 영향을 미친다며, 곡물을 활용하는 바이오연료 정책을 수정하고, 식량 수출제한을 금지하자고 말했습니다.
이에 앞서 이 대통령은 클린턴 미 국무장관을 접견하고 굳건한 한미 공조를 재확인했습니다.
클린턴 장관은 북한의 젊은 지도자를 주시하고 있다며, 한미일 3국 공조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이 대통령도 이에 공감하며 한미 관계의 기초가 튼튼하기 때문에 양국 관계는 앞으로도 강화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베트남 국가주석과의 정상회담에선 최근 개시한 한·베트남 FTA 협상을 조속히 타결하기로 합의했습니다.
KTV 이해림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1,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출처 : 굿모닝 투데이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 정책 보기

영상자료 이용문의 한국정책방송원 방송영상부 영상자료실 : 044-204-82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