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닫기

e영상 역사관

주메뉴

대통령기록영상

박근혜 대통령 제69주년 광복절 경축사

제작연도 2014-08-15

상영시간 24분 24초

출처 특별생방송

박근혜 대통령 제69주년 광복절 경축사

[박근혜 대통령 제69주년 광복절 경축사]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재외동포와 국가 유공자 여러분,
그리고 자리를 함께 하신 내외 귀빈 여러분,


오늘 제69주년 광복절과 대한민국 정부 수립 66주년을 맞이하여 온 국민과 함께 이 뜻 깊은 날을 경축합니다.


대한민국이 자유민주주의를 지키고 오늘날의 발전을 이룰 수 있었던 것은 나라를 되찾기 위해 희생하신 순국선열과 나라를 세우기 위해 헌신하신 애국지사들이 계셨기 때문입니다.


광복절을 맞이하여 다시 한 번 그 분들께 감사와 경의를 드립니다.
독립유공자와 유가족 여러분께도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국민 여러분,


오늘 우리가 누리고 있는 자유와 평화, 번영은 많은 분들의 숭고한 희생과 헌신이 있었기에 가능했습니다.


우리 선조들은 일본 제국주의 지배로부터 나라를 되찾고, 자유민주적 기본질서의 토대 위에 나라를 세우고, 북한의 남침에 맞서 나라를 지키고자 피와 땀과 눈물을 바쳤습니다.


선조로부터 고귀한 유산과 정신을 이어받은 우리 국민들은 어려운 세월을 딛고 한 마음으로 힘을 모아 대한민국의 기적의 역사를 만들어 왔습니다.


안팎으로 밀려오는 숱한 역경과 도전을 불굴의 의지와 단합된 정신으로 헤쳐 오면서 불과 반세기 만에 세계 10위권의 경제대국으로 일어섰습니다.


이제 대한민국은 수많은 개발도상국의 희망이 되고 있으며, 새마을운동부터 전자정부 구현에 이르기까지 우리의 성취와 경험을 세계와 나누고 있습니다.


저는 이제 위대한 역사를 개척해 온 국민들과 함께 대한민국 제2의 도약을 위한 힘찬 도전에 나서고자 합니다.


국민 여러분,


우리의 새로운 도전은 자기혁신과 변화로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지금까지는 앞선 국가들을 추격하는 발전의 길을 걸어왔다면, 이제는 지난 시절의 성과에 대한 진지한 성찰을 바탕으로 과거의 잘못된 것들을 바로 세우고 새로운 혁신과 변화의 길로 나아가야 합니다.


올해 들어 잇따라 발생한 사건 사고들은 우리 사회에 오랫동안 쌓여온 비정상적인 관행과 적폐를 낱낱이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동안 쉼 없이 잘살기 위한 길을 달려오다 보니 잘못된 것을 바로 잡을 기회를 돌아보지 못했거나 놓쳐 버렸다고 생각합니다.


어느 나라나 과거의 잘못을 묻어두고, 새로운 미래를 열어간 곳은 없습니다.
그것은 깨진 항아리를 손으로 막는 것이나 다름없습니다.
언제 어느 곳에서 문제가 발생할지 모릅니다.


앞으로 정부는 오랜 기간 쌓이고 방치되어 왔던 잘못된 관행과 적폐를 바로 잡는 대혁신을 반드시 이루어내서, 국가 재도약의 단단한 토대를 만들어 갈 것입니다.


국민안전을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안전혁신을 추진해 가고, 민관유착의 부패 고리를 끊어낼 것입니다.


자녀를 군대에 보내는 것조차 두렵게 만드는 폭력행위는 국가사회의 기반을 뒤흔드는 범죄입니다.
국가안보 차원에서 잘못된 병영문화와 관행을 바로잡아 우리 군이 국민의 신뢰를 되찾도록 할 것입니다.


대한민국의 진정한 국가혁신은 행정부와 입법부, 그리고 여와 야가 따로 없습니다.
오로지 국민만을 바라보고 국민이 원하는 법과 정책을 제때 만들고 실천할 때 이루어 질 수 있을 것입니다.
부디 정치권도 국민을 위한 국가혁신에 동참해 주기 바랍니다.


[본문내용 전체보기]

출처 : 특별생방송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 정책 보기

영상자료 이용문의 한국정책방송원 방송영상부 영상자료실 : 044-204-82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