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닫기

e영상 역사관

주메뉴

대통령기록영상

중앙아시아 순방 경제사절단 토론회 대통령 축사

제작연도 2014-07-07

상영시간 08분 50초

출처 특별생방송

중앙아시아 순방 경제사절단 토론회 대통령 축사

[박근혜 대통령 축사 전문]
여러분, 반갑습니다.
해외순방외교의 성과를 우리 경제의 실질적인 결실로 이어가기 위한 토론회가 이렇게 열린 것을 뜻깊게 생각합니다.
지난 중앙아시아 순방 과정에서 큰 성과를 얻어내신 주역들을 다시 뵙게 되어 감회가 새롭습니다.
새정부 출범 이후 그동안 9차례의 해외 순방이 있었습니다.
매 순방 때마다 우리 기업들이 세계로 진출하고 세계 시장에서 성과를 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왔는데 그 노력이 현장에서 좋은 결실을 맺고 있어서 기쁘게 생각합니다.
앞서 산업부장관의 발표처럼 이번 중앙아시아 순방에서도 경제 분야의 성과가 매우 컸습니다.
병아리가 알에서 나오기 위해서 어미닭과 병아리가 안팎에서 서로 달걀을 쫀다는 줄탉동시라는 말처럼 정부와 기업인 여러분이 함께 노력했기에 가능한 일이었습니다.
최근에 수출증가는 중소.
중견기업이 주도하고 있을 정도로 지금 중소, 중견기업의 해외진출과 수출이 계속 늘어나고 있습니다.
앞으로 지난 1월에 개설한 정상외교 경제활용포털을 더욱 개선해서 기업들간의 성공경험을 활발히 공유하고 경제사절단 모집도 상시 공모체제로 전환해서 많은 기업들에게 시장 개척의 기회를 부여할 생각입니다.
그동안 기업인 여러분의 노력에 감사드리고 앞으로 정부와 함께 힘을 합쳐 더욱 노력해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여러분, 저는 지난해 유라시아 지역의 평화와 공동 번영을 위한 유라시아 이니셔티브를 제안했습니다.
유라시아를 관통하는 물류에너지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문화와 인적교류를 확대하며 평화를 정착시켜서 유라시아를 하나의 대륙, 창조의 대륙, 평화의 대륙으로 만들어 새로운 시대를 개척해 나가자는 것입니다.
중앙아시아는 유라시아의 중심지이자 유럽과 동아시아를 잇는 가교로 유라시아 이니셔티브의 구현에 핵심이 되는 지역입니다.
최근 중국이 신실크로드 구상을 추진하고 러시아가 카자흐스탄, 벨라루시와 유라시아 경제연합을 추진하는 등 각국이 경쟁적으로 중앙아시아와 협력을 강화하고 있는 것도 그만큼 이 지역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중앙아시아는 풍부한 에너지 자원을 보유하고 있고 우리와 상호보완적 경제구조를 가지고 있어서 우리 경제와의 협력 잠재력이 매우 큰 지역입니다.
또한 중앙아시아와의 협력은 부산에서 중국, 러시아, 중앙아시아, 유럽을 관통하는 실크로드 익스프레스를 구축하고 유라시아 지역의 경제를 통합하고자 하는 우리의 유라시아 이니셔티브 구상을 실현하기 위한 필수조건입니다.
이런 점에서 저는 지난 중앙아 순방을 통해 호혜적 경제협력 관계를 구축하고 유라시아 이니셔티브에 대한 확고한 지지를 얻는 데 주력했습니다.
그 결과 대규모 에너지 석유화학 프로젝트 등 다양한 협력 사업을 성사시킬 수 있었고 교통, 물류 분야에 협력 기반을 구축해서 유라시아 이니셔티브 실현에 중요한 계기를 만들 수 있었습니다.
이번에 합의한 협력 사업들이 실질적인 결실로 이어질 수 있도록 앞으로 후속조치를 차질없이 이행하고 새로운 협력사업을 계속해서 발굴해 나아가야 합니다.
특히 에너지와 자원협력을 넘어 중앙아시아 국가들이 원하고 필요로 하는 것에 기여하면서 신뢰를 바탕으로 함께 성장하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최근 중앙아시아 국가들은 자원 의존형 경제에서 벗어나기 위해 우리나라를 발전의 모델로 삼고 있고 우리가 앞서 가고 있는 제조업과 IT, 플랜트 관련 산업간의 경험과 기술을 전수받기를 강력히 희망하고 있습니다.
이런 여건을 적극 활용해서 우리의 산업발전 경험을 공유하고 에너지 플랜트는 물론 IT, 교통, 섬유, 농업, 교육, 보건의료 등 협력사업을 보다 다양한 분야로 확대해 나간다면 우리 기업들에게도 큰 기회가 열리고 양국 국민들의 상호 이익도 더욱 늘어날 것입니다.
또한 중소기업들도 함께 진출할 수 있도록 대기업들이 ...

[본문내용 전체보기]

출처 : 특별생방송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 정책 보기

영상자료 이용문의 한국정책방송원 방송영상부 영상자료실 : 044-204-82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