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닫기

e영상 역사관

주메뉴

기록음성

사업 개요 보고

제작연도 1971년 03월 24일

상영시간 04분 51초

출처 서울-원주간고속도로기공식

음성녹음자료 Sound Only
사업 개요 보고

..(?)현장에는 많은 내빈과 함께 (?)..곧 이어서 이한림 건설부 장관의 사업개요 보고가 있겠습니다.


만 국민이 존경하여 마지않는 박대통령 각하를 모시고 이곳 원성군 소초면 에서 내외 귀빈과 강원도민 여러분이 모이신 가운데 서울 강릉 간 고속도도로 기공식을 거행하게 된 것을 더 없는 기쁨으로 생각합니다.

오늘 기공하게 된 서울 강릉 간 고속도로는 강원도민이 오래전부터 열망하던 하나의 꿈을 이룩하는 역사적 과업이며,

대국토 건설사업의 일환으로 건설된 서울 인천 간 서울 부산 간 대전 전주간 고속도도로에 이어 4번째의 대토목공사로서 우리 국토의 동서를 가로지르는 대동맥이 되겠습니다.

강원도민 여러분 우 ?민족의 위대한 영도자이신 박대통령 각하께서는 지난날의 모든 조국근대화의 계획과 건설이 그러하였듯이 서울 강릉 간 고속도로 건설에 있어서도 그 구상으로부터 노선 선정에 이르기까지 온갖 심혈을 기울여 주심으로써,

마침내 국토를 횡단하는 이 고속도로를 기공하게 되었습니다. 이 서울 강릉 간 고속도로 건설사업은 전 구간 205킬로미터를 도합 내외자 173억원의 공사비로 건설할 계획으로서,

이 중 제 1차 로 서울에서 원주를 거쳐 새말까지의 105킬로미터를 88억원의 공사비를 투입하여 금년 내에 완공 개통할 것이며 나머지 새말부터 강릉 간 100킬로미터의 구간도 계속 건설하게 될 것입니다.

이리하여 현재 서울 강릉 간의 주행시간을 9시간 30분에서 2시간 30분대로 단축하게 되며 수송비도 대폭 절감하게 됨으로써 이 지역의 산업발전에 크게 이바지하게 될 것입니다.

이와 같은 서울 강릉 간 고속도로가 건설되면 서울 부산 간 고속도로와 접촉됨으로서 태백건설 경제권이 수도 경제권을 비롯한 타 경제권과 연결되는 첩경이 되는 것이며

영명하신 박대통령 각하의 조국 근대화에 대한 투철하신 신념과 탁월하신 경륜을 실현하게 되는 것입니 ?

또한 강원도 전역과 원주 지역의 산업개발을 위하여 대통령각하께서 배려하여 주신 춘천 및 원주공업단지의 새로운 건설은

서울 강릉 간 고속도로의 건설과 아울러 지역경제의 발전을 촉진케 하며 주민소득의 증대와 지역격차의 해소는 물론 신흥 산업도시로서 비약적인 발전을 이룩하게 될 것입니다.

도민 여러분 민족중흥의 영도자이시며 조국 근대화의 기수이신 박대통령각하의 높으신 뜻이 이 태백준령 에 심어지는 역사적 과업인 본 고속도로 건설사업에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를 간절히 바라면서 사업개요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이 자리에서 다시 하나 더 첨원할 것은 각하께서는 또다시 원주에서 제천 담양을 연결하는 고속도로에 대해서도 건설부에서 금년 내에 기공하여 소요에 걸리기까지 완공하도록 하라하는 분부가 내리셨습니다.

이 모든 것이 전국에 고속도로 망이 무엇보다도 빨리 강원도의 이 준령을 뚫고 동서로 남북으로 관통되도록 하시라는 이런 분부였습니다.

이런 점에 대해서 건설부 장관으로서도 여러분과 같이 한없는 기쁨과 또한 민족적인 긍지를 다시 한번 느껴 마지않습니다. 감사합니다.

강원도의 혈맥이 될 서울 (?)간고속도로는 총 공사비 88억원의 (?)투입된 믹서적 건설사업으로 이제 오늘로서 제 1차 시공직인 서울 원주간 105Km의공사가 시작되는 것입니다. 이제 박정희 대통령의 시사가 있겠습니다.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 정책 보기

영상자료 이용문의 한국정책방송원 방송영상부 영상자료실 : 044-204-82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