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닫기

e영상 역사관

주메뉴

기록음성

평화통일과 자유민주주의

제작연도 1971년 07월 01일

상영시간 03분 17초

출처 제 7대 박정희 대통령 취임식

음성녹음자료 Sound Only
평화통일과 자유민주주의

친애하는 국민여러분 세계의 모든 나라들이 발전을 위해서 몸부린 쳤던 60년대에 우리들은 5.16 혁명을 기폭으로 하여 오랜 의타와 침체의 묵은 껍질에서 벗어나 자립과 중흥의 반석 위에 새 한국의 기초를 다져놓았습니다.

경제건설의 토양 위에서만 민주주의의 꽃이 길이 피어날 수 있음을 체험을 통해 실증했으며 개발과 성장에 있어서도 민주체제가 공산체제보다 훨씬 능률적이라는 자유 이념의 승리를 기록했습니다.

확실히 지난 60년대는 우리에게는 내부 성장에 치중한 내실기였다고 자부해도 좋을 것입니다.

이제 우리는 이를 토대로 하여 평화지향의 새로운 국제 조류에 능동적으로 뛰어들어 그 속에서 국가 목표달성의 길을 모색하는 외향적 참여도 강화해야할 시기에 들어섰다고 보는 것입니다.

이른바 동서간의 해빙기운이 높아 가는 가운데 미국과 중공의 화해 움직임이 싹트는등 최근 우리 주변에서는 커다란 변화의 물결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나는 이 같은 변화가 우리 아시아에 감도는 침략에 먹구름을 몰아내고 평화의 열풍으로 발전되어 나가는 커다란 계기가 되어지기를 기원하면서

분단된 조국을 평화로운 방법으로 하루속 ?통일 하여야 하겠다는 굳은 결의를 다시한번 중의에 선언하는 바입니다.

그러나 국민여러분 나는 우리의 이와 같은 기원과 아량과 결의가 다만 일방적일 따름이며 한반도를 뒤덮고 있는 긴장의 짙은 안개는 좀처럼 가실줄 모르는 냉혹한 현실을 안타깝게 여기지 않을수 없습니다.

북괴는 우리의 평화통일 제의를 묵살하고 있을뿐 아니라 심지어는 세계 도처에서 인민 전쟁 수출의 파괴적 역할까지 떠맡고 나서는 등 아직도 시대착오의 교조주의적 작풍을 버리지 않고 있으며

바로 이 때문에 우리도 평화를 지향하는 희망적 판단과 행동을 부득이 유보하지 않을수 없는 딱한 처지에 놓여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밖으로는 평화를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 정책 보기

영상자료 이용문의 한국정책방송원 방송영상부 영상자료실 : 044-204-82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