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닫기

e영상 역사관

주메뉴

기록음성

대통령 치사

제작연도 1972년 10월 06일

상영시간 10분 43초

출처 제53회 전국체육대회 - 박정희 대통령 치사 외

음성녹음자료 Sound Only
대통령 치사

대통령 각하께서 치사를 하시겠습니다.

친애하는 선수체육인 그리고 국민여러분.
높고 맑은 가을하늘 아래 오늘 전국의 건아들이 한자리에 모여서 그동안 연마해온 체력과 기량을 겨루는 제 53회 전국체육대회의 막을 올리게 된 것을 진심으로 기쁘게 생각합니다.

일찍이 우리나라에 근대 체육이 들어온 이래 이 전국체전은 우리 민족의 꿋꿋한 기상과 강인한 체력을 상징하는 민족의 제전으로서 발전해왔습니다.

돌이켜보면 반세기의 전통을 자랑하는 우리 체육은 일제의 탄압하에서는 우리 민족의 정기를 되찾기 위한 민족운동의 일익을 담당하였으며

해방 후 오늘에 이르기까지는 알찬 체육 한국의 건설을 위해서 국민의 체력 증 彭?국위선양에 크게 공헌에 왔습니다.

이와 같이 지난 반세기동안 우리 체육이 힘써온 갚진 체험은 우리도 단결하여 노력만 하면 반드시 영광과 승리를 차지할 수 있다는 민족적 긍지와 신념을 국민 모두의 가슴 속 깊이 불러이룩했습니다.

치열한 국제경쟁의 물결 속에서도 세계의 한국으로 웅비할 민족 중흥의 기반을 튼튼히 다져나가고 있는것 입니다. 나는 체력은 곧 국력이라는 것을 기회 있을 때마다 강조했습 求?

그것은 건전한 신체 건전한 정신이 깃든다는 진리 그대로 고난과 시련을 이겨낼 수 있는 굳건한 정신력을 보장해 주는 것은 바로 강인한 체력이며 따라서 체력만큼 국력 증강에 기본이 되는 것은 없다고 믿고 있습니다.

세계 역사를 보더라도 국민이 강인한 체력과 진취적인 정신력을 유지하고 있는 동안에는 그 나라는 한결같이 융성하였고 그러지 못할때에는 예외 없이 쇠망의 비운을 겪었던 것입니다.

고대 그리스의 체육 중시사상이나 독일 및 일본 등의 체육을 통한 애국정신 함양은 고사하더라도 일찍이 고구려의 선임들이 과시한 웅훈 활달한 진취적 기상은 그들의 체력을 중시한 무사도에서 이룩된 것이며

신라의 삼국통일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 정책 보기

영상자료 이용문의 한국정책방송원 방송영상부 영상자료실 : 044-204-82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