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닫기

e영상 역사관

주메뉴

기록음성

자연보호

제작연도 1978년 01월 18일

상영시간 08분 06초

출처 78년연두기자회견(대통령)

음성녹음자료 Sound Only
자연보호

매일 신문에 김정남입니다. 자연을 보호하는 문제가 세계적인 과제로 부각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대통령께서는 지난 11월에 범 국민적인 자연 보호 운동을 제창하시고 몸소 실천 솔선수범하신바 있습니다.

잎으로 이 운동을 앞으로 어떻게 전개 하실가에 대해서 말씀해 주십시요. 요즘 거리에 나가니깐 재미있는 표어가 붙어 있더만요.

사람은 자연보호 자연은 사람 보호. 대단히 재미있고 적절한 표현이라고 봅니다. 사람이 자연을 잘 보호하면 자연도 사람을 잘 보호 해준다. 그렇지 않고 사람이 자연을 함부로 파괴하고 훼손하면 자연은 인간에 대해서 무서운 보복을 한다.

자연이라는 것은 전에 자연보호 대회 있을 때에도 강조한 걸로 압니다만 우리 생활 환경입니다. 우리 주변에 있는 것이 전부 자연 아닙니까?

우리는 그 속에서 우리 생활에 필요한 여러가지 자원을 구하고 생명의 원천이라고 볼 수 있다. 우리 인간이라는 것은 어떤면에선 인간도 자연의 일부분이다. 자연에서 태어나서 결국은 자연으로 다시 돌아가는 것이 인간이다.

이렇게 볼 때 자연을 아끼지 않고 파괴한다는 것은 인간 자체의 생명을 해치고 위협하는 일이다 이렇게도 볼 수 있겠습니다.

지금 근대화다 무슨 공업화다. 경제 건설이다. 이런 것이 추진이 되는 과정에 있어서 흔히 피해를 보는 것이 자연인데 우리 나라도 급속한 산업화 과정이 진행됨에 따라서 그러한 현상이 점차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이것을 우리는 미연에 방지를하고 이런것을 바로잡기 위해 지금부터 여러가지 하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 나라와 같이 부존자원이 풍부하지 못한 이런 나라에 있어서 시기를 놓치지 않고 우리가 미리미리 이런데에 대한 우리의 관심을 쏟고 여기에 대한 대책을 세우고 우리가 노력을하고 잘 보호해 나가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이것도 역시 여러 가지 방법이 있겠죠. 제도적으로 자연을 훼손하 ?못하게 법을 만든다든지 규정을 강화한다든지 단속을 강화한다든지 정부가 정책적으로 이런 계획을 수립해서 예산을 투입해서 자연 보존, 국토 보존 계획을 밀고 나가는 것. 그런 것들이 다 필요하고 이것은 이미 하고 있는 일입니다.

그린벨트를 설치한다. 풍치지구를 설치한다. 녹지지대를 어떻게 한다. 공해 방지에 대한 법을 만든다. 산림 조류에 대한 보호법을 만든다. 제도 법 규정에 관한 문제 들입니다.

작년 연말에 자연 보호 대회 라는 것을 전국적을 조직해서 범 국민적인 운동을 전개한다. 이런 것도 필요하다. 정부안에 앞으로 전담 기구를 만들어서 이것을 이런것들은 이미 하고도 있고 점차 하고 해 나갈 것입니다.

이것도 역시 우리가 생각해 볼 때에는 이런 여러 가지 제도적으로 법으로 규정 단속 이런 것도 중요하지만 근원적으로 중요한 것은 우리 사람들이 자연을 사랑하는 마음. 국토를 사랑하는 마음. 이것이 근원적으로 있어야만

이런 일들이 잘 돼 나가고 성과를 거두지 않겠느냐. 아무리 단속을 하고 나무를 없는 곳에 심고 조림 사방을 하고 이런 공해를 제거해도 한쪽에서 자꾸 오염하고 파괴하고 이렇게 하면 감당을 못 할 것이다.

우리 모든 사람들이 자연을 사랑하고 국토를 사랑하는 마음가짐이 더 중요하다 이것을 강조하고 싶고요.

그러기 위해서는 우리 생활 주변에서부터 손쉽게 할 수 있는 것을 하나 하나 실천하는데 각자가 모두 앞장을 서는 것이 좋겠다. 쓰레기가 있고 담배 꽁초가 있고 한데, 줍기도 좀 쑥스럽고 내가 안해도 누가 하겠지 그런 생각부터 우리 고지차 이겁니다. 나부터 먼저 하자.

그렇게 해 나가면 우리 ??자연이라는 것은 잘 보존이돼 나가리라고 생각합니다

이것은 우리가 할 수 있는 가장 손쉬운 하나의 애국운동이고 또한 나라 사랑하는 마음이라고 생각합니다.

몇 일 전에 신문을 보니깐 며칠 전에 강원도에 눈이 많이 왔을 때 거기 있는 산림청 직원들과 직원들, 학생들이 나와서 눈이 많이 오고 난 뒤에 야생 동물이나 조류들이 모이가 없어서 굶어서 비틀비틀 하는 것을 보고 딱하게 생각해서

사람들이 가마니떼기를 갖다가 눈 위에 여기저기 갖다 놓고 거기다 사료를 줘서 새가 와서 먹고 동물이 와서 먹고 토끼나 이런 짐승들이 먹고 그러한 사진이 나온 것을 보고 참으로 흐뭇하게 보았습니다.

얼마나 아름다운 마음씨냐 痢?국민들 마음이 이렇게 착하고 아름다워 진다면 우리는 반드시 앞으로 복 받는 민족이 될 것이다. 복 받는 나라가 반드시 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 동안 자연 보호 운동도 모든 국민들이 여기에 적극적 호응해서 좋은 성과를 지금 올리고 있는데에 대해선 대단히 기쁘고 생각하고 국민 여러분들에게 감사를 드립니다. 그러나 이 운동은 앞으로 꾸준히 지속적으로 계속 해 나가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일시적으 로 한 떄 떠들석 하다가 언제 없어졌느냐 할 정도로 용두사미 식으로 해 나가면 안되겠다. 이것은 우리의 하나의 일상 생활화하고 습성화해서 나간다면 우리나라는 세계에서도 가장 아름답고 살기 좋은 나라가 될 것이다.

이렇게 아름다운 강산, 아름다운 자연. 이것은 우리가 사는 이 시대에 있어서도 우리의 생을 보다 더 즐겁게 해주는 자연이 될 것이고 우리는 이것을 잘 보존을 해서 후손들한테 물려줄 소중한 유산이기도 하다. 그런데 대한 우리는 책임이 있다하는것을 우리 국민들 모두가 인식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 정책 보기

영상자료 이용문의 한국정책방송원 방송영상부 영상자료실 : 044-204-82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