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닫기

e영상 역사관

주메뉴

기록음성

도로망 완공에 대하여

제작연도 1979년 03월 30일

상영시간 08분 27초

출처 8.15 / ASPAC / 울산석유기공식

음성녹음자료 Sound Only
도로망 완공에 대하여

정부는 또한 조금 전에 건설부 장관의 식사에도 있은 바와 같이 지금(? )에서 조사단이 와서 금년 10월 부터 착수하고 있는 여러개 국가 주요 간선 도로에 대한 기술 조사가 대략 내년 말까지는 끝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것이 끝나고 경부 고속도로가 완공되는 70년 중간쯤 가면 서울, 강릉, 대전, 호남, 남해안, 동해안 이러한 도로를 연차적으로 계속 착공할 계획이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국가의 간선 도로가 전부 완공이 되면 우리나라의 도시와 농촌이 보다 가까운 거리로 단축이 됩니다.

또한 공업과 농업이 보다 밀접한 관계를 가지게 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그야말로 명실공히 우리나라의 산업이 근대화되고 근대 국가 關??면목을 일신하게 되리라고 우리는 확신합니다.

특히 이번 이 공사에 있어서 우리가 가장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것은 경인 고속도도로나 경부 고속도도로를 막론하고 거의 우리의 기술로 가지고 했다는 것입니다.

경인 고속도로는 아시아 개발 은행에서 일부 착안을 얻긴 했지만 그 나머지는 전부 우리의 기술과 우리의 재원을 가지고 우리의 기술과 우리의 재원을 가지고 이 공사를 했다.

또한 이 공사는 세계에서 가장 싼 값으로 공사가 됐다. 가장 빠른 시간에 됐다 하는 것을 우린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꼭 이렇게 얘기 함으로써 공사가 빠른 시간에 날치기로 엉터리로 되지 않았느냐? 이러한 염려를 하시는 분이 계실런지 모르겠지만은 절대 그렇지는 않을 것입니다.

오늘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국가 간선도로의 일부가 고속화 되서 그 준공을 보게 되었습니다.

이 도로가 하루 빨리 준공 되는 것을 우리 온 국민들이 고대 하고 있기 때문에 오늘 이 준공 소식을 들은 모든 국민들이 다 같이 기뻐하리라고 생각합니다. 오늘날 근대 산업 국가에 있어서 도로의 혁명 없이는 산업 혁명을 가져 올 수 없다.

도로의 근대화 없이 산업의 근대화를 가져 올 수 없다는 것은 하나의 상식으로 돼있는 것입니다.

오늘 개통되는 경인 고속도도로만 하더라도 과거 서울 인천간 50분 내지 1시간 자동차 거리를 불과 18분으로서 단축을 했기 때문에 하나의 혁명적인 사실이라고 얘기해도 과언이 아닙라고 생각합니다.

더군다나 경인 고속도도로는 그 단말을 인천 부두에다가 직접 연결을 시켰기 때문에 지금 공사 중에 있는 제 2도쿠가 앞으로 완공이 되면 서 ?인천 간에 교통 수송면에 있어서 일대 변혁을 가져 올 것이며

이 연도에 여러 가지 새로운 산업, 기타 도시의 발전이 오리라고 우리는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오늘 같이 준공을 보는 경부 고속도로의 일부인 경수 간의 고속도도로는 이 도로야 말로 우리 나라에 있어서 역사적인 사업이라고 봐야 할 것입니다.

금년 2월 1일 날 착공을 해서 불과 10개월 만에 서울 수원 간이 완공됐고 지금 현재는 오산까지 오늘 이 시점에는 거의 포장 공사가 끝나 가고 있습니다.

오산서 대전간에는 토공 공사가 지금 활발히 진행되고 있고 부산 대구간도 금년 9월 달부터 착수를 해서 상당한 작업이 지금 계획대로 추진되고 있습니다.

대구와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 정책 보기

영상자료 이용문의 한국정책방송원 방송영상부 영상자료실 : 044-204-82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