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몰랐던 100가지, 추억의 문화영화 (74회)
새마을 스타 연예반
*새마을 스타 연예반
1970년... 낙후된 농촌의 환경 정비 사업으로 시작된 새마을운동. 농촌에서 도시까지 확대된 새마을운동은 점차 범국민운동으로 펼쳐진다. 그 시절의 유명 스타들도 새마을운동 활성 캠페인에 동참하면서 60명의 연예인으로 구성돼 1972년 출범한 새마을 연예반... 그들은 전국의 농촌 동네를 방문하며 새마을운동을 전파하는 공연을 펼쳤다.
<이기동>
1970년대 작은 외모로 땅딸이라는 별명으로 불리며 수많은 유행어를 남긴 코미디언 스타로 주로 말랭이와 비실이로 통하던 이대성, 배삼룡과 콤비를 이루며 활동함.
새마을 스타 연예반 출동 - 문화영화 DPX-71호(1972년)
<최정자>
1960년대 <월남에서 보내주신 오빠의 편지>로 데뷔해 1967년 <초가삼간>을 불러 대 히트를 하면서 <고향산천>, <항구의 심청이>, <꽃 섬 아가씨> 등으로 10대 가수 반열에 오른 스타.
*새마을 연예반 강정화, 김상범
1971년 발표 당시 고속버스 운전사가 가장 싫어한 노래였다는 <안개 낀 고속도로>. 그 시절에는 라디오를 틀기만 하면 이 노래가 흘러나왔을 정도로 인기곡이었다. 이 노래를 부른 가수 강정화는 <마지막 안녕>으로 가요계에 등장했다. 가수 김상범은 영화감독을 꿈꿨지만 실패하여 가수의 길을 걷게 되었고 <오뚜기 인생>, <섭씨 100도>, <괄세 마오> 등 여러 히트곡으로 인기를 끌었다.
<강정화>
허스키와 비음이 섞여 깊이 있는 울림으로 심금을 울리는 목소리라는 찬사를 받았으며 1971년 발표한 <안개 낀 고속도로>가 크게 히트하며 사랑받은 가수.
새마을 스타 연예반 출동 - 문화영화 DPX-71호(1972년)
<김상범>
서라벌예술대학의 연극영화과를 전공한 뒤 영화감독을 꿈꿨지만 실패하여 가수의 길을 걷게 되었고, <오뚜기 인생>, <섭씨 100도>, <괄세 마오>, <오! 진아>등 여러 히트곡으로 인기를 끌었다.
*추억의 가수 양미란
60년대 후반, 미녀 가수로 통하며 그 시대 최고의 인기를 누린 양미란. 그녀의 인기는 70년대까지 이어지면서 우리나라 R&B 쏘울의 시대를 열었다.
<당신의 뜻이라면>, <범띠 가시나> 등의 히트곡을 세상에 남기며... 30대의 젊은 나이에 골수암으로 세상을 떠난 가수 양미란... 새마을 연예반의 70년대 공연을 통해 그녀의 노래를 기억해 본다.
<양미란>
60년대 후반에서 70년대를 풍미했던 우리나라 R&B 쏘울의 원조 가수로 <당신의 뜻이라면>을 발표하며 인기를 누리다가 <흑점>을 발표하고 세상을 떠난 추억의 가수.
새마을 스타 연예반 출동 - 문화영화 DPX-71호(1972년)
<새마을 노래>
1970년대 가난에서 탈피하고자 하는 의지를 부추기는 진취적이고 진보적인 내용으로 비록 가난하더라도 열심히 하면 된다는 새마을 정신을 널리 알린 노래.
협동과 근면 의지가 범국민적으로 불타오르던 그때... 새마을 연예반 스타들까지 적극적으로 참여하면서 온 동네마다 새마을 정신이 꽃 피기 시작했다. 좁고 삐뚤어진 길을 따라 초가지붕이 듬성듬성했던 동네들... 새마을운동은 낙후됐던 농촌의 눈부신 발전을 이룩했고 그 시절의 우리에게... 잘 살자는 의욕과 잘 살 수 있다는 자신감을 준 운동이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 정책 보기영상자료 이용문의 한국정책방송원 방송영상부 영상자료실 : 044-204-82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