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몰랐던 100가지, 추억의 문화영화 (93회)
경기 문화유적기행
*경기 사람과 강화도
서울을 감싸고 있는 경기도는 국보 21점, 보물 149점 등 다양한 문화유산의 보고이다. 경기 사람은 경중미인(鏡中美人) 즉 '거울 속의 미인'이라 불리는데 강화도의 용두레질소리는 이 지방 사람들의 질박한 마음을 잘 보여준다.
문화유적기행(경기편) - 문화영화(1989년)
*역사의 현장
잊지 말아야 할 역사가 이곳에 남아 있다. 같은 민족끼리 총을 겨눈 전쟁의 아픔. 외세의 침략에 맞서 싸운 용감한 조선의 병사와 백성들 그 흔적들은 과거를 되새기는 산교육장이 되고 있다.
문화유적기행(경기편) - 문화영화(1989년)
*종교 문화 유적지
천주교 성지인 천진암과 미리내 성지, 고려 때의 대승 혜소국사를 기리기 위한 칠장사 혜소국사비. 경기도에는 유무형의 문화재는 물론 우리의 영혼을 다스렸던 종교 문화 유적이 산재되어 있다.
문화유적기행(경기편) - 문화영화(1989년)
*경기도의 유적과 도자기
경기도는 조선왕조 수도의 주변 지역으로 능묘와 사적이 많이 남아 있다. 여주는 천년고찰 신륵사와 수준 높은 도자 기술 그리고 질 좋은 도자기로 이름나 있다.
문화유적기행(경기편) - 문화영화(1989년)
*수원화성과 은행나무
경기도에는 수도의 방어시설로 여러 산성이 남아 있는데 특히 수원화성은 조선 후기 최고의 건축물로 꼽히고 있다. 신라 때의 사찰 용문사는 건물보다 은행나무가 유명한데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1000년 거목이 장관을 이룬다.
문화유적기행(경기편) - 문화영화(1989년)
잊혀 가는 역사의 현장을 거닐며 과거를 돌이켜 본다. 과거는 현재의 거울 무심히 지나쳐 버린 옛사람들의 흔적에는 우리 조상들의 지혜와 숨결이 살아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 정책 보기영상자료 이용문의 한국정책방송원 방송영상부 영상자료실 : 044-204-8284